섹션

외환은행, 조직개편 및 인사…분위기 쇄신 시도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외환은행이 조직개편 및 그에 따른 그룹장·본부장을 새롭게 임용했다.

은행은 27일자로 영업 및 마케팅 지원을 위한 조직 체계를 강화하고 본부조직의 운용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본부 조직을 기존 14본부, 8관리·지원본부, 17영업본부에서 8그룹, 9본부, 19영업본부로 개편했다.

이와 관련, 은행 측은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세대교체를 통한 조직 신진대사 촉진 및 외환은행과 하나금융지주 간의 전략적 인적 교류 등에 촛점을 두고 시행했다"고 밝혔다.

조직 활성화 및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업무능력 및 리더십이 검증된 전문가를 임용했고, 그룹장·본부장 임용은 조직개편내용, 담당업무 및 본부장 재임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일부를 제외하고는 신규 임용했다는 설명이다.

또 외환은행의 강점인 해외영업과 관련, 해외영업 기획능력이 뛰어난 외환은행의 방기석 본부장을 하나금융지주의 글로벌전략실장으로 파견했다. 하나금융그룹의 강점인 개인금융·PB 업무 분야에 대해서는 그룹 내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개인금융전문가 최임걸을 개인사업그룹장으로, PB영업전문가 권준일을 PB본부장으로 신규 임용해 외환은행 개인금융 부문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자 했다.

그룹 차원의 효율적인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주재중 외환은행 동경지점장을 하나금융지주의 전략담당 임원·본부장으로 파견하고, 배현기 하나금융지주 전략기획 담당 본부장을 외환은행 전략본부장으로 신규 임용했다.

리스크 통합 관리 차원에서도 인력을 상호 교류하기로 했다. 외환은행은 리스크관리 경력이 풍부한 이종욱 여의도지점장을 하나금융지주의 리스크담당 임원·본부장으로 파견하고, 이우공 하나금융지주 리스크관리 담당 부사장을 외환은행 리스크그룹장으로 신규 임용했다.
 
마지막으로 IT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호간 원활한 협조 필요성에 따라 외환은행의 IT 업무지원부의 김배환 수석IT역을 하나금융지주로 파견해 IT Liaison Officer 역할을 담당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