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IBK·씨티캐피탈 정보유출 혐의 포착…3만4천명 정보 유출

1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창원지검이 지난해 연말 한국씨티은행, 한국SC은행의 고객정보 유출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일부 금융사의 정보 유출 혐의를 포착해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카드사와 외국계 은행의 연이은 개인정보 유출에 이어 씨티캐피탈과 IBK캐피탈에서도 3만4천명의 고객 정보가 빠져 나가 수사기관이 조사 중이다.

이 과정에서 불법대출업자에게 압수한 USB에서 추가 발견된 고객정보 300여만건을 정밀 추적해 이들 캐피탈사에서 3만4천명의 신규 유출건을 적발했다.

앞서 금감원은 최근 이 USB 분석을 통해 씨티은행과 SC은행에서 5만건의 고객 정보가 추가 유출된 사실을 발견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에 털린 13만7천건을 합치면 이들 은행의 고객 정보 유출 건수는 총 19만여건으로 늘어난다.

이번 씨티캐피탈 정보 유출 문제가 심각한 것은 내부 직원의 공모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4월 씨티은행의 한 지점 직원이 회사 전산망에 접속해 대출고객 3만4천명의 정보를 A4 용지에 출력한 뒤 이를 대출모집인에게 전달했다. 씨티캐피탈도 이와 유사한 경로로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연루 혐의를 받는 직원은 부인하고 있어 검찰이 집중적으로 수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내달 중 씨티은행과 SC은행 등에 대한 제재가 결정될 예정"이라면서 "규정에 따라 관용 없이 처벌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