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감원장 "신뢰 잃은 금융회사 경영진 퇴출당할 수 있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15일 오전 서울 금융감독원에서 은행장 회의를 열어 금융회사의 금융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면 경영진에 책임을 엄중하게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근 발생한 고객 정보 유출, 매출 채권 대출 사기 및 일부 은행의 도쿄지점 부당대출 등 일련의 금융사고와 관련한 대책 마련을 위해 열린 신한·하나·외환·기업·농협·한국씨티·한국스탠다드차타드(SC)·기업·산업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최 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연이어 발생한 미증유의 금융사고는 금융의 기본인 법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데서 비롯된 것으로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신뢰를 잃은 금융회사와 경영진은 고객으로부터 외면받고, 퇴출당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보유출 등 금융사고를 은폐하거나 늑장 보고하는 등 시장과 소비자의 불안을 키우는 기만행위는 절대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최고경영진(CEO)들이 앞장서서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금융회사 잘못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다면 원인 규명은 물론이고 피해보상까지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은행장들은 최근에 발생한 금융사고로 국민에게 큰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은행장들은 인사 방식 개선, 교육 강화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직업 윤리의식을 높여 도덕 불감증을 없애고, IT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상시감시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한층 강화된 해외점포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내부통제 협의회를 설치해 취약요인을 상시 점검하고, 관리자의 책임의식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고 발생시 지점장·본부장의 연대책임제를 도입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