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野 "쌀시장 전면개방 재검토돼야"…4자기구 구성 촉구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경준 기자 = 야권은 18일 정부가 내년부터 쌀에 높은 관세를 매기는 대신 시장을 전면 개방키로 한데 대해 '독단적 불통농정', '식량주권 포기'라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농민과 국민에게 제대로 된 설명 한번 없이 쌀 전면개방을 독단적으로 발표한 박근혜정부의 '불통농정'이 농민을 절망에 빠트리고 있다"며 "대선 후보 당시 '농업을 직접 챙기겠다'고 한 박 대통령의 약속이 허언이 되고 만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수석 대변인은 이어 "새정치연합은 9월 국회에서 쌀 전면개방 문제를 농민의 입장에서 재검토하겠다"며 여야 정치권과 정부, 농민단체가 참여하는 '쌀 관세화 논의를 위한 4자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또한 7·30 보궐선거가 열리는 경기 김포시의 농업 생산량 가운데 쌀이 91%를 차지하는 것을 거론, "쌀 전면개방은 김포시와 전국 농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누가 진정 농민을 위한 정당인지 분명해졌다. 새정치연합은 농민 생존권과 농업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정부가 버린 자식 취급하던 농업을 기어이 내다 버렸다"며 "쌀 개방 선언은 식량주권 포기 선언이자 협상포기 굴욕 선언이며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사기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정 의당 박원석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식량주권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의무를 거부하는 박근혜정부는 과연 어느 나라의 정부인가"라며 "국민과의 소통 없는 정부의 일방적인 선언은 이 정권의 불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