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최경환 "기업투자위해 규제 혁파…도전하면 인센티브"

(인천=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 투자 촉진 차원에서 대대적인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를 예고했다.

중소기업 설비 투자에 가속상각제도를 도입하고 노후 산업단지에 대한 대대적인 리모델링 방안도 제시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20일 인천 남동산업단지에 입주한 중소기업 파버니인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업인들의 기를 되살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새 경제팀은 기업의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혁파하고 도전적인 기업에는 과감한 인센티브를줄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특히 중소기업은 '9988' 즉 기업의 99% 일자리의 88%이자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자 미래이고 희망"이라면서 "경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마스터키는 중소·중견기업에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중소기업의 설비투자에 가속상각제도를 도입하고 공정자동화 설비 수입에 관세 감면을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의 투자를 촉진하는 세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가속상각은 설비투자에 대한 상각 속도를 기존보다 빨리해주는 제도다.

최 부총리는 중소기업의 성장사다리 구축에 대한 의지도 표명했다.

그는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회사를 창업해 중견기업, 더 나아가 대기업까지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고 혹시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재도전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노후 산업단지에 젊은 세대들이 근무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내 주거·보육·교통·안전·복지·문화시설 확충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정부는 2017년까지 최대 25개 노후 산업단지를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최 부총리는 "내년부터는 주차난이 심각한 산업단지에 공영주차장 건립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원화 강세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커진 데 대해선 "단기적으로 환율변동에 특히 취약한 업종을 중심으로 정책자금과 환 변동보험 등 무역금융을 활용해 지원하겠다"면서도 "근본적으로는 중소기업 스스로 환 위험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진행된 간담회에는 인천남동공단과 반월·시화공단에 입주한 파버나인과 모닝아트, 에이스기계, 한륙전자 등 입주기업 대표들이 참석해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과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해 건의사항을 최 부총리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