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쇼핑몰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열쇠와 같은 책

《책소개》

11명의 쇼핑몰 상품기획 전문가가 꼭꼭 숨겨 두었던 노하우를 공개한다!

‘내 쇼핑몰과 같은 물건인데 A쇼핑몰은 어떻게 더 싼 가격으로 팔 수 있을까?’, ‘비수기에도 잘 팔리는 물건은 없을까?’, ‘간절기에는 어느 계절 상품을 팔아야 하지?’, ‘가격을 더 내리면 손해를 볼 것 같은데, 가격을 유지하면서 판매를 늘릴 방법은 없을까?’, ‘창고를 가득 채운 재고, 어떻게 처리해야 하지?’ 쇼핑몰 상품기획에 관한 모든 고민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

ㆍ쇼핑몰 판매상품이 갖춰야 할 8가지 조건
ㆍ상품기획자 쇼핑몰 MD의 세계
ㆍ상품 진열만 바꿔도 매출이 늘어난다
ㆍ15가지 대박 상품기획 비법
ㆍ같은 상품을 남들보다 잘 파는 3가지 전략

쇼핑몰 창업자들, 특히 소호족들이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11명의 쇼핑몰 상품기획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전략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한다. 쇼핑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MD들과 다른 쇼핑몰의 상품기획 전략을 알고 싶어하는 현업 MD들에게도 소중한 선물이 될 것이라 자신한다.

《출판사 리뷰》

쇼핑몰의 성패, ‘상품기획’에 달려 있다. 저자는 인터넷 쇼핑몰에 도전하여 단맛과 쓴맛을 모두 경험하였다. 오픈마켓에서 비즈 액세서리로 소위 ‘대박’을 낸 저자는 같은 상품으로 쇼핑몰을 열었다. 하지만 2년여의 오픈마켓 활동을 통해 단골고객이 있었음에도 쇼핑몰 매출은 정말 미미했다고 한다. 결국 부모님께 돈을 빌려 외상으로 가져 온 상품대금을 모두 치르고 쇼핑몰을 접어야 했다. 그 뒤 다시 쇼핑몰에 재도전하여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저자는 최근까지도 왜 첫 도전에서 실패했는지, 또 그 다음에는 어떻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명확한 이유를 알 수가 없었다. 이 책의 집필을 위해 11명의 상품기획 전문가를 만나면서 비로소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쇼핑몰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열쇠인 ‘상품기획’에 대해 저자가 깨달음을 얻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그렇다면 쇼핑몰 상품기획 어떻게 할 것인가?

ㆍ고객과 시장을 알아야 한다상품기획 이전에 먼저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시장조사를 통해 내가 판매할 상품의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타깃을 분석하는 과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내 쇼핑몰의 고객을 아는 것은 쇼핑몰 운영의 기초이다.

ㆍ상품 선택의 기술을 배운다쇼핑몰에서 판매할 상품 선정 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컨셉이다. 쇼핑몰 컨셉에 따라 소비자보다 앞서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력 상품과 구색 상품, 미끼 상품 등을 통해 쇼핑몰 컨셉을 실물로 구현한 ‘상품 선택의 기술’이 필요하다.

ㆍ좋은 공급업체를 고르는 안목을 키운다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은 직접 상품을 만들지 않는 이상 다른 업체가 생산한 상품을 다시 고객에게 판매하는 중간 유통업체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양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상품 공급업체를 발굴하고 이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인터넷 쇼핑몰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어떤 공급업체와 거래하는가에 따라 품질과 상품 이미지, 공급조건 등이 달라지는 데다가 가격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ㆍ같은 상품도 진열에 따라 달라 보인다같은 상품도 어떻게 진열하느냐에 따라 고객들이 받는 인상이 달라질 수 있다. 상품을 어떻게 진열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도 상품기획 시 꼭 해야 할 일이다. 고객들은 가게를 방문하여 진열된 상품을 관찰한 후 구매한다. 이것을 소비자와의 접점이라고 하는데, 진열이 잘되면 판매가 증대되어 이익이 창출된다. 따라서 고객들이 인터넷 쇼핑몰에 들어왔을 때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진열과 배치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ㆍ15가지 대박 상품기획 비법11명의 상품기획 전문가들이 지난 몇 년간 꼭꼭 숨겨 놓았던 15가지 상품기획 노하우를 공개한다. ‘비수기에도 잘 팔리는 상품은 있습니다’, ‘간절기 상품을 꼭 포함해 1년에 8번 상품을 준비하세요’, ‘서비스도 기획하면 더 잘 팔립니다’ 등 일견 평범해 보이는 제목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무릎을 칠 만한 기발한 상품기획 노하우가 숨어 있다. 

성공하는 상품기획으로 가는 길을 안내한다!이 책은 딱딱한 상품기획 이론서가 아니라 상품기획 전문가들의 풍부한 실전 경험을 토대로 한 실전 전략을 제시한 책이다. 특히 고객과 시장을 분석해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발굴하는 방법, 이렇게 발굴해 낸 상품을 고객의 입맛에 맞게 세트화하거나 구성해서 진열하는 방법, 비슷비슷한 상품들 속에서 내 상품을 차별화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상품기획 때문에 고민하는 쇼핑몰 운영자에게 성공하는 상품기획을 가는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정혜원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서 쓴맛과 단맛을 모두 맛 본 전업작가이다. 대학 졸업 후 기자 생활을 하다 취재차 참석한 오픈마켓 관련 세미나에서 액세서리 제조업체 사장, 택배 영업소장을 남편으로 둔 이들과 우연히 만나 의기투합해 오픈마켓에서 액세서리를 판매했다. 생각보다 장사가 너무 잘돼 온라인 쇼핑몰까지 열었고 쇼핑몰이 점점 자리를 잡아가면서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 결국 박봉이었던 기자 생활도 그만두었다. 하루에도 수백여 개씩 밀려드는 쇼핑몰 주문에 쫓기면서도 틈틈이 글을 써 오다 어느 날 돌연 전업작가로서의 삶을 결심하고 인터넷 쇼핑몰을 팔아 치웠다.
현재 전업작가로 살면서 성남문화재단의 ‘상대원 시장 프로젝트 북’, 농협중앙회의 ‘축종별 농가 경영사례집’, 특허청 및 한국발명진흥회의 ‘특허기술 제값 받기’ 같은 프로젝트를 편집기획부터 취재, 집필까지 도맡아 하고 있다.
이 책을 쓰면서 다시금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꿈을 꾸기 시작했으며 취재하면서 봐 둔 생산업체 제품들을 이베이, 라쿠텐 등에서 판매하는 방법을 디자이너인 남편과 목하 고민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