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올 9월부터 엑티브X 없는 '간편결제' 도입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8일 "30만원 이상 온라인 결제에 대해서도 휴대전화 인증만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카드사들이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휴대전화 인증에 대해 "카드사가 정보보호시스템을 더 개발해야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 인증에는 큰 사고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동안 우리나라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가 정보보안을 담보할 수 있는 만한 규모, 재무적 건전성, 보안능력, 적절한 제도를 갖추지 못해 간편결제시스템을 도입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손병두 금융서비스 국장도 그동안 안전을 중시하여 공인인증서 시스템이 발달해 온 것이며, 이제 소비자 편의를 중시하는 전환하는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보안문제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 정 부위원장은 "보안, 재무적인 능력 등이 있는 경우에 카드정보 제공할 수 있도록 카드 약관에 반영하겠다"며  "개별적으로 카드사가 PG사에 정보 공유를 허용하는 것은 카드사가 개별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소비자 보상에 대해 정 부위원장은 "공인인증서 의무를 부과하지 않으면, 사고 유발자가 책임지는 것으로 시스템이 바뀔 것" 이라며 "카드사나 금융사가 보안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 고 말했다.

이에, 비액티브X 개발 주체는 인터넷진흥원 을 통해 민간 업체가 7월에 부분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올 9월부터 보급할 예정이다.

또, 공인인증서에 대한 대체 수단은 앞으로 차차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