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홈플러스 논란 잇달아…경품 사기에 고객정보 제공 의혹

홈플러스가 잇따라 도마 위에 오르며 글로벌 유통기업이 비도덕적 경영을 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납품업체에 납품단가를 내리라고 통보하는 내용의 이메일이 공개되 '갑의 횡포' 논란이 불거졌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협력 정도를 평가해 발표하는 동반성장지수에서 3년 연속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이에 더해 고가의 경품행사를 열어 놓고 당첨자에게 경품을 지급하지 않아 논란이 더해지고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올해 초 2캐럿 다이아몬드 반지, 고급 외제차 등 수천만 원 상당의 경품을 걸고 이벤트를 열었으나 1등과 2등 당첨자는 당첨된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홈플러스는 당첨자들이 경품을 받지 못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연락이 닿지 않아 경품을 전달하지 못했다"고 해명하고 당첨자들과 다시 접촉해 경품을 지급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하지만, 수년간 '연락 두절'을 이유로 홈플러스가 고가 경품을 당첨자에게 지급하지 않은 사례는 수차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지난 2012년에는 홈플러스 경품 행사에서 한 직원이 추첨을 맡은 협력사에 자신의 친구가 1등에 당첨되도록 프로그램 조작을 요구해 1등 경품인 자동차를 처분해 현금화한 사실이 전해졌다.

이에 홈플러스는 29일 경품행사에서 당첨자를 조작한 담당직원 2명을 형사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고위 관계자는 "내부 조사결과 경품행사를 담당하는 보험서비스팀 직원 2명이 고가의 수입 승용차 경품 추첨을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 경찰에 형사고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홈플러스가 경품 이벤트로 고객 정보를 1건당 약 3000원을 받고 보험사 등에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응모권에 기재된 개인정보를 보험사에 제공한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응모시 정보제공에 동의한 고객의 정보만 제공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진행한 경품 행사와 정보 제공이었지만 고객들의 불만을 고려해 당분간 보험사와의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