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하나・외환은행 조기통합 공식화

[재경일보 이예원 기자] = 19일 하나·외환은행은 신라호텔에서 김종준 하나은행장과 김한조 외환은행장 등 두 은행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을 위한 양행 은행장 선언문’을 발표하고 조기통합을 공식화했다.

하지만 아직 외환은행 노조와 통합 논의가 진척을 보이지 않아 노조의 대응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두 행장은 선언문에서 “그동안 두 은행은 직원들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에 대해 소통했고, 노조와도 성실한 협의를 위해 대화의 노력을 지속해왔다"며 공식 합병절차를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선언에 따라 두 은행은 이사회를 열어 통합을 결의하고 통합계약서를 승인하는 등 공식적인 합병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두 은행은 내주 이사회 결의 이후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주주총회를 열어 통합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고, 금융위원회 인가를 받으면 절차는 완료된다.

한편, 이날 통합 선언은 노조와의 공식적인 대화가 중단된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향후 외환은행 노조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두 행장은 “통합 선언 이후에도 두 은행 노조와 성실하게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외환은행 노조의 결단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특히, 외환은행 노조를 상대로 인위적인 인원감축을 하지 않고 인사상 불이익 금지, 임금·복지 불이익 변경 금지 등 고용안정과 근로조건의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외환은행 노조는 두 은행의 조기통합이 외환은행의 독립경영을 5년간 보장한다는 기존 합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하나금융은 이날 낸 보도자료에서 “외환은행 노조의 통합 논의 거부로 협상에 진척이 없는 상황" 이라며 "노조의 대응만을 기다리다 통합 시기를 놓치면 조직 내 혼란만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한조 외환은행장은 이날 선언식에서 “노조가 진정으로 직원의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유지를 위한다면 하루빨리 통합을 위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