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추석 앞두고 '물가 중점관리'

[재경일보 이예원기자]정부가 빠른 추석을 앞두고 28개 추석 성수품 및 생필품 물가를 매일 점검하기로 했다.

또 추석 전후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정책금융기관 등을 통해 20조9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19일 국무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담은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해 발표했다.

△추석 성수품 수급 안정  

정부는 추석 성수품 등 28개 특별점검품목을 선정해 오는 20일부터 내달 5일까지 매일 물가상황을 조사하기로 했다.

특별점검품목은 농축수산물이 15개로사과, 배, 밤, 대추, 무, 배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조기, 갈치, 명태, 고등어, 오징어 등이고, 생필품이 쌀, 양파, 마늘, 고춧가루, 밀가루, 두부, 식용유, 휘발유, 경유, 등유 등으로 10개, 돼지갈비, 삼겹살, 찜질방 이용료 등 개인서비스가 3개 등이다.

△사고 예방ㆍ재난 대응

태풍 발생에 대비해 비상수송계획을 세우는 한편, 공급물량확대, 직거래 장터 및 특별장 할인 판매 등을 추진한다.

이에 특별공급기간인 8월 20일부터 9월 5일 사이에는 배추ㆍ사과 등 농축수산물의 공급물량을 하루 1만2000톤으로 평소보다 1.5배 이상 확대한다. 직거래 장터 및 특판장은 전국 2479곳에 열어 성수품을 시중가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 외에도 이른 추석임을 감안해서 전문가 기술지원단도 운영하여 과일이 조기에 숙성, 출하될 수 있도록 기술지도를 할 계획이다.

△서민ㆍ중소기업 지원

정부는 추석 전후 중소기업이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 등을 통해 20조9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작년 추석보다 4조3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기관별로 보면 산업은행ㆍ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3조9000억원, 일반은행 14조1000억원, 신ㆍ기보의 신용보증 지원 2조원 등이다.

또, 경영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에는 관세ㆍ소득세ㆍ부가가치세 등의 추석 전 조기 환급 및 법인ㆍ소득세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 지원에 나선다.

△취약ㆍ소외계층 배려

개인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특별할인 연장으로 ‘온누리상품권’의 구매를 촉진하고, 정부와 공공기관의 전통시장 방문을 확대시킬 방침이다. 정부비축 수산물은 전통시장에 대형유통업체보다 일주일 먼저 공급하기로 했다.

추석 명절 기간에도 노숙인과 결식아동에 대한 급식 지원 체계를 유지하고, 시간제ㆍ종일제 등 맞춤형 아이돌봄 서비스도 계속 제공한다.

△교통ㆍ수송ㆍ항만대책  

정부는 다음달 5일부터 11일까지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운영해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ㆍ귀경길을 지원하기로 했다.

항만운영정보시스템과 해상교통관제 업무 및 하역 지원 서비스를 평소와 같이 제공하고, 추석 성수품을 신속하게 공급하고자 도심권 화물차 통행제한을 완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추진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필요하면 보완대책을 마련해 국민들께서 이번 대책의 성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