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통사, 과징금보다 영업정지 영향에 ‘촉각’

[재경일보 김진규 기자] = 정부가 이동통신3사에 과징금을 내리고 추가 영업정지 일정을 결정하면서 이통사들이 3분기 실적 부담을 우려하고 있다. 이통 3사는 모두 반복되는 영업정지와 마케팅 비용 등으로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다.

방통위는 21일 최성준 위원장 주재로 전체회의를 열고 불법 보조금 지급으로 시장을 교란한 책임을 물어 SK텔레콤에 371억원, LG유플러스에 105억5천만원, KT에 107억6천만원 등 총 584억 1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에 이통사는 영업정지 처분을 놓고 이통사 간 득실을 따지는 분위기다.

방통위는 올해 1,2월 보조금경쟁을 주도한 책임을 물어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에 내렸던 영업정지 시행을 추석 연휴를 전후해 각각 8월 27일~9월 2일, 9월 11일~17일까지로 정했다.

어떤 사업자를 어느 날짜에 배정할지 아직 정하지 않은 가운데 영업정지 제재 효과가 더 큰 날짜에 SK텔레콤을 배치하기로 했다.  

이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득실을 놓고 계산에 나섰다. 문제는 이 시기에 주요 신제품 출시가 예정돼 있다는 점이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는 삼성전자와 애플은 각각 다음달 3일과 9일 갤럭시노트4와 아이폰6를 공개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두 모델 모두 가입자들이 관심을 두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출시 시기와 영업 정지 기간이 겹칠 경우 가입자 유치에 적지 않은 타격이 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징금은 예상했던 수준이다. 다만 영업정지가 문제” 라면서 "갤럭시노트4와 아이폰6는 모두 시장의 관심이 쏠리는 인기모델이어서 시장 선점에 실패하면 그 여파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한 이통사 관계자는 "아직 신규 단말 출시 날짜가 확정되지 않아 더 복잡한 상황"이라며 "자칫 잘못하면 유통망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