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뉴욕증시 혼조 마감

22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38.27포인트(0.22%) 내린 17,001.22로 마쳤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3.97포인트(0.20%) 하락한 1,988.40으로 마감했다.

반면에 나스닥 종합지수는 6.45포인트(0.14%) 오른 4,538.55로 끝났다.

미국 경제 전망을 낙관하면서도 당분간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발언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지정학적 불안감이 서로 충돌한 것이 혼조세의 요인이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주민들에게 전달할 구호물자 트럭을 일방적으로 출발시키고, 이에 미국 등 서방이 즉각 철수하지 않으면 추가 제재에 나서겠다고 경고하자 긴장이 다시 고조됐다.

특히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행동을 "직접적 침략"으로 간주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자칫 직접적인 군사충돌 상황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왔다.

옐런 의장은 이날 와이오밍주 휴양지인 잭슨홀에서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주최로 각국 중앙은행 수장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연례 '잭슨홀 회의'에서 미국 고용사정의 완전한 회복은 아직 멀었다면서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시사했다.

옐런 의장은 "고용 상황과 관련해서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고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리세션(경기후퇴)의 영향으로 아직 완전하게 회복되지 않았다"며 "실업률 하락이 전반적인 노동시장 상황이 개선되는 것처럼 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준금리 인상 단행 시점과 관련해 구체적인 '힌트'를 내놓지는 않았으나, 서둘러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