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새 아이폰 해외 직구시 '주의점은' ?

[재경일보 김진규 기자] = 지난 9일(현지시간) 애플은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를 공개하며 19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이폰6의 1차 출시국은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홍콩, 일본, 푸에르토리코, 싱가포르, 영국이다.

한국에서 새 아이폰을 언제 살 수 있게 될지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예년에 1차 출시국 이외의 나라는 한 달여 이상 기다려야했다.

그러나 해외에서 아이폰을 사서 국내 이동통신사의 유심을 꽂아 사용하면 일찍 제품을 구입할 수있다. 특히 현재 일본의 경우 엔화가치가 크게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새 아이폰을 해외 직구하려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또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모델은 국내 이통사의 LTE 주파수를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 제품을 사야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해외에서 구입한 제품은 부품 수급 등 사정에 따라 국내에서 사후서비스(A/S)를 받을 수 없을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해외에서 산 제품이 국가별 잠금(컨트리록)이나 통신사 잠금(캐리어록)에 걸려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잠금이 걸려 있는 제품은 현지 통신사에서만 개통할 수 있어 국내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제품이 잠금이 해제된 언록(Unlock) 제품이 맞는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한편, 과거와 달리 해외 스마트폰을 국내에서 사용하더라도 개인 전파인증을 거칠 필요는 없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011년 이후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들여오는 스마트폰의 전파인증은 면제하기로 했다.

다만 아이폰6·6플러스를 해외에서 들여올 때 구매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조만간 어려워지게 된다. 전파법 개정안에 따라 전파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의 국내 유통을 오는 12월부터 막을 예정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