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주열 “금리 급등하면 조취 취할 것“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오는 10월 양적완화를 종료할 전망인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출구전략 계획에 국내 금융시장이 과잉반응하면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총재는 “미 연준이 통화정책 정상화 계획을 발표할 텐데 그 내용에 따라서 시장이 선반응할 수도 있다고 본다"며 "국내 시장금리의 오름세가 과도하다고 판단하면 공개시장 조작 등 시장안정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은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 국채를 대량으로 사면서 자금을 푸는 공개시장 조작 방식으로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한 적이 있다.

다만, 그는 "미 연준이 (통화정책의 정상화를) 예측 가능하고 점진적인 수준으로 펼치면서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단서를 달았다.

혹시라도 급격한 변화가 이뤄지면 내외금리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금리가 낮아질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자본유출이기 때문에 선진국보다는 분명히 기준금리가 높아야 하는데 지난달 한은이 금리를 내리면서 내외금리차는 현재 줄어든 상태이다.

이 총재는 "현재의 내외금리차는 우려할 수준이 아니고, 지금 당장 내외금리차를 크게 우려해야 할 상황은 아니다” 라고 말하면서도 “미국에서 금리를 올리면 내외금리차가 더 축소될 수 있고 자본 유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국제시장의 흐름을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다” 고 말했다.

이어 "연준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할 것이라고 보지만, 급격한 변화 가능성도 항상 염두에 두겠다”고 덧붙였다.

또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인하에 따른 영향과 관련해서는 “유럽 자금이 국내에 들어올 여지는 있지만 미국의 통화정책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며 유로 캐리트레이드에 의한 국내 금융시장 변동 가능성은 낮게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