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은 “소비 부진, 주택경기 부진에도 원인"

최근 가계소비의 부진은 주택시장 부진에도 원인이 있다는 분석이 한국은행 보고서로 제시됐다.

황상필 한국은행 모형개발팀장은 17일 '부동산시장 변화와 소비 간의 관계 분석'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 소유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이 크게 하락했다"면서 "주택경기 부진에 따른 담보가치 저하와 가계부채에 대한 상대적인 부담 증가가 소비를 제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대상 가구 중 주택소유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은 2003∼2007년 77.5%에서 2011∼2013년 73.9%로 3.5%포인트 하락했고 이 가운데 저소득 고령층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은 10.6%포인트나 떨어졌다.

반면,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은 같은 기간 77.6%에서 76.8%로 0.8%포인트 하락하는 데 그쳤다.

자산가치 변화에 따른 소비 영향을 계량모형(DSGE)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주택수요가 줄면 부동산담보가치 하락 등으로 차입에 제약을 받는 가구를 중심으로 소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0년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1%포인트 높아질 때 소비지출 증가율은 0.16%포인트 올랐던 것으로 관측됐다.

보고서는 "주택값이 떨어질 때에는 소비지출 하락폭이 더 가파른 것으로 보인다"면서 "인구고령화, 주택가격 상승 기대의 약화 등으로 주택시장 부진이 지속되면 소비 등 성장 회복세가 제약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황상필 팀장은 "주택가격을 올리자는 주장은 아니고 떨어지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관리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한은의 공식 견해가 아니라 집필자 개인의 의견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다. 한은의 연구 보고서는 종종 개인 의견이라는 전제로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