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중일, 재무장관 2년만 한자리에…"경제·금융 협력 강화"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한국과 중국, 일본의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19일 호주 케언즈에서 만나 경제 현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한중일 3국은 호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를 계기로 현지에서 ‘제13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를 가졌다.

매년 돌아가는 3국간 순서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는 최 부총리가 의장을 맡아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는 최 부총리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회의 참석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정부장 등 5명이다.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장은 중국 측 사정으로 호주에 늦게 도착해 이 회의에는 참석하지 못한다.

한중일 3개국의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2012년 5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고서 2년여 만에 처음 열렸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한중일 3국간 경제·금융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발전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호주 케언즈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앞서 제13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하고 이렇게 말했다.

3국의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는 공동선언문을 통해 "지속적인 정책 논의와 역내 금융 협력을 통해 금융·경제 리스크 관리와 위기대응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적절한 거시경제정책과 지속적인 구조개혁 노력으로 균형잡힌 경제성장을 이루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속 가능하며 균형잡힌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G20 논의에 3국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세계 경제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최 부총리는 미국·이탈리아 재무장관,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도 잇따라 양자회담을 했다.

그는 최근 잇따라 내놓은 확장적 재정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나서 "이런 정책 대응을 통해 한국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되살아나는 중이며, 내년부터는 정책효과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피에르 카를로 파도안 이탈리아 재무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유로존의 경기회복세가 주춤하고 디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완화 정책은 고무적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