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자제품 기대수명, TV 7.4년·스마트폰 4.6년

[재경일보 김진규 기자] = 전자제품의 기대수명(life expectancy)은 TV가 가장 길고 스마트폰이 가장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미국가전협회(CEA)가 미국 성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가전과 모바일을 포함한 전자제품의 기대수명에 대해 전화로 설문조사한 결과, 평판 TV(flat panel TV)가 7.4년으로 가장 길었고, 스마트폰이 4.6년으로 모든 전자제품 중 가장 기대수명이 짧았다.

그러나 실제 스마트폰의 교체 주기는 신제품의 등장, 계약관계 등 다양한 변수 때문에 이보다 훨씬 짧을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스마트폰의 기대수명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장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최대한의 기간을 뜻한다.

이어 디지털카메라 6.5년, DVD 플레이어 6.0년, 데스크톱 컴퓨터 5.9년, 블루레이(Blu-ray) 플레이어 5.8년, 비디오게임 콘솔(console) 5.7년, 노트북·넷북·랩톱 컴퓨터 5.5년, 태블릿 컴퓨터 5.1년, 피처폰을 비롯 스마트폰 기능이 없는 휴대전화가 4.7년이었다.

미국가전협회는 "평균적으로 소비자들이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대략 5년 정도 사용할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며 "가정에 두는 거치형 전자제품의 기대수명이 더 길고, 휴대하는 제품의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