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엔·달러 환율 두달새 7%↑…주요 통화 중 최고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지난주 6년만의 최저점을 찍는등 엔화 약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최근 두달새 엔·달러 환율이 계속 올라 7% 넘게 상승, 주요 통화 중 상승 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18일 기준으로 엔·달러 한율은 108.69엔에 달해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두달 전의 7월 18일(101.34엔)보다 7.3% 올랐다.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를 종료하면서 금리 인상을 단계적으로 밟아갈 것이라는 예상에 달러가 강세를 보인 탓이 크다. 특히 일본 엔화는 달러화 강세 추세에 일본 정부의 엔저 정책이 맞물리며 환율 상승 폭이 가장 컸다.

일본은 4월 소비세를 인상한 뒤 경제지표가 개선되지 않자 시장에서는 일본 중앙은행이 추가 완화정책을 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에 엔화의 추가 하락이 국내 경제에 다시 먹구름을 드리울 것이라는 우려도 다시 커지고 있다. 미국 달러화 강세로 유동성이 축소되고, 엔화 가치 하락으로 국내 수출기업들의 경쟁력이 위협받으면 국내 경제는 ‘이중고’ 에 시달릴 수 있다.

최근 두달새 일본 닛케이평균주가가 엔저에 힘입어 5.6% 상승할 동안 한국 코스피는 1.4% 올라 대조를 보였다. 새 경제팀이 경기 부양책을 쏟아내 증시 부양에 도움이 됐지만 환율이 고비 때마다 증시의 발목을 잡았다.

이번 주에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투표 등의 대형 이벤트가 마무리돼 재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환율이 최대 변수로 꼽히고 있다.

노아람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이번 주 환율 우려와 외국인 수급 부진에 코스피는 약세 흐름을 지속할 것"이라며 코스피 변동 폭을 2,025∼2,070포인트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