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캐나다, 셰일가스 개발 ・ 북극석유 탐사 '협력'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23일 우리나라와 캐나다가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정식서명 외 셰일가스 개발을 비롯한 에너지 기술과 북극 연구 분야로까지 양국간 상호협력의 지평을 넓혔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대표적으로 꼽은 경제성과는 에너지 기술분야 교류 협력으로 협력분야는 이산화탄소 포집·저장과 신재생에너지, 지능형 전력망, 셰일가스를 포함한 천연자원 개발 기술 등 8가지이다.

캐나다는 셰일가스·오일샌드 등 비전통에너지원 탐사·개발기술에 강점을 갖고 있는데 캐나다측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자원개발산업 경쟁력의 선진국 수준 도약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셰일가스는 캐나다의 가채매장량(채굴 가능한 매장량)이 세계 4위 규모이다. 산업부는 "셰일가스 개발에 적극적인 미국에 비해 캐나다는 대부분 셰일가스전이 미개발 상태에 머물고 있어 개발 잠재력이 크다” 고 소개했다.

또 미국의 가스 수출 터미널이 주로 대륙 동부인 멕시코만에 위치한 반면 캐나다는 대륙 서부에 위치해 수송비를 줄일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에 이번 MOU에 따라 캐나다와 공동으로 벌이는 셰일가스 개발 사업이 가속화하고 국내 전문인력의 기술 역량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업부는 셰일가스전 개발 사업과 국내 도입 사업을 연계하는 한편 이를 위한 투자재원을 확충할 계획이다.

북극 관련 연구·개발 MOU도 눈에 띈다.

캐나다는 북극이사회 의장국으로 북극이사회는 미국, 러시아, 캐나다,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아이슬란드 등 북극 8개국과 6개 원주민 단체로 구성돼 있다.

우선 한국의 지질자원연구원과 캐나다 지질조사소 사이의 MOU가 체결돼 캐나다 인근 북극지역 지질, 자원 등에 대한 공동조사 및 탐사를 추진, 향후 북극지역이 본격 개발될 때 자원확보에 유리한 입지를 선점할 수 있게 됐다.

김규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앞으로 비전통적 자원개발뿐만 아니라 북극권 석유·가스·광물자원 탐사 분야에서 협력이 유망하다” 고 평가하고 있다.

또 양국 극지연구소도 MOU 체결에 원칙적으로 합의해 캐나다가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설립 중인 ‘캐나다 북극연구기지(CHARS)’ 시설을 공동 활용하고, 우수한 인력 교류를 추진하게 됐다.

청와대는 "국제무대에서 더욱 활발히 북극 논의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우리의 북극 연구를 활성화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기대효과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