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최경환 “엔저 투자에 관세감면 등 혜택"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2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엔화 약세를 활용해 시설투자를 하는 기업에 관세 감면, 가속 감가상각 등의 혜택을 주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엔저에 따른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환변동보험 확대 공급 등 대응책이 필요하지만, 한편으로는 엔저를 활용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들이 앞당겨 설비투자를 할 수 있도록 150억 달러 한도로 저금리 외화대출을 해주고, 감가상각을 빨리하는 가속상각 제도도 도입하려 한다"고 밝혔다.

최근 달러화 강세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커진 데 대해서는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을 마련해 놓고 있다"면서 "경제를 회복시키고 탄탄하게 만드는 것이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재벌총수 사면에 대해선 확대 해석을 경계하면서도 본인의 소신을 재확인했다.

최 부총리는 "황교안 법무장관의 발언은 가석방을 결정할 때 기업인이라고 역차별을 받아선 안 된다는 것"이라면서 "기업 총수가 구속되면 대규모 투자 결정이 어려우므로 역차별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게 경제정책 책임자로서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의 갈등설에 대해 "사이가 좋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면서 "김무성 대표가 경제정책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김 대표와 경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 그는 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단기대책과 함께 경제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근본적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 부총리는 "너무 작은 규모로 대응하거나 늦게 대응해 '소극성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과감하고 근본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