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새 경제팀 부양책에도 부산 건설경기 침체 지속

정부 새 경제팀의 건설경기 부양정책이 지역 건설업계에는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산상공회의소가 21일 부산지역 매출액 상위 200개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4분기 건설업 경기동향을 조사해보니 경기전망지수는 81.8로 기준치 100을 크게 밑돌았다.

부산의 건설업경기전망지수는 2011년 3분기에 105를 기록한 이후 지금까지 13분기 연속으로 기준치에 못 미치고 있다.

경기전망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경기호전을, 100 미만이면 경기 부진을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다.

이처럼 지역 건설업경기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국내경제의 저성장 기조에 따른 건설투자 감소, 공공공사 수주 급감, 지역내 대형공사에 대한 지역업체의 참여저조 등 건설업 전반에 걸친 여건이 개선되지 않기 때문이다.

부문별로는 공공 공사와 민간 공사의 경기전망지수 모두 기준치를 밑돌았다.

공공 공사 부문에서는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에 지역의무공동도급제를 적용하는 게 어려워지면서 전망지수가 앞 분기보다 5.8포인트나 떨어진 60.9를 기록했다.

민간 공사 부문에서도 건설투자 감소가 이어지면서 전망지수가 앞 분기보다 8.4포인트 하락한 81.8에 머물렀다.

특히 새 경제팀의 건설경기 부양책을 두고 '긍정적'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26.3%에 그쳤지만 '보통'과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각각 65.5%와 8.2%에 달해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고 봤다.

새 경제팀에 바라는 정책으로는 '건축 관련 절차 간소화'가 25.8%로 가장 많았고, '부동산 관련 대출규제 완화' 23.7%,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 16.3%, '분양가 상한제 탄력 적용' 13.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부산상의 한 관계자는 "지역 건설업계는 매출감소와 고정경비 부담으로 자금난이 심화하고 있어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도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역 건설업체들이 수주 부진에서 벗아날 수 있도록 사회간접자본 투자확대 조치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