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내년 ‘체감 성장률’, GDP 성장률에 못 미칠 듯

내년 체감 경기의 성장률이 국내총생산(GDP)의 성장률에 못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전망 수정치에 맞춰 분석한 고용 가중 성장률이 3.8%로, 국내총생산(GDP) 기준 성장률(3.9%)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고 21일 밝혔다.

고용 가중 성장률은 산업별 고용인원에 가중치를 둬 산출하는 성장률로, 한은이 실물 경기와 체감 경기 간에 차이가 나는 원인을 분석하려고 지난해 도입했다.

2011년에는 성장률이 3.7%, 고용 가중 성장률이 2.9%로 격차가 무려 0.8% 포인트에 달했다가 2012년에는 0.2% 포인트(성장률 2.3%, 고용 가중 성장률 2.1%)로 줄고서 작년에는 성장률과 고용 가중 성장률이 같은 수준(3.0%)을 보였다.

그러나 전망이 맞다면 올해는 고용가중 성장률이 3.3%로 성장률(3.5%)에 다시 못 미치고 내년에도 격차가 0.1% 포인트 가량 발생하는 것이다.

이재랑 한은 조사총괄팀장은 "일반 경제 주체가 느끼는 성장의 정도는 고용과 밀접하게 맞물려 있다"며 "격차가 생기는 원인은 고용 인원비중이 많은 서비스업의 성장률이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은이 최근 수정 전망한 올해 산업별 성장률은 제조업이 5.4%, 서비스업이 3.2%다.  

한은은 내년에도 제조업은 5.7%, 서비스업은 3.9% 각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