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3.7%…내수중심 성장세"

한국금융연구원은 내년 한국 경제가 3.7%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연구원은 29일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경제·금융 동향과 전망: 2014∼2015' 세미나에서 "내년에는 정부의 경제활성화 정책과 저금리로 내수 성장세가 올해보다 빨라질 것"이라며 "연간 경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3.6∼3.7%)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연의 전망치는 정부(4.0%)와 한국은행(3.9%)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다.

박성욱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민간소비가 내년에 2.8% 증가해 한국 경제가 내수 중심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가계부채 누증, 고령화 등 구조적 요인이 민간소비를 제약하고 있지만 안정된 물가, 저금리, 소비 심리 회복 등으로 증가율이 올해(예상치 1.9%)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여전히 경제성장률에 비해선 낮은 수준이다.

설비투자는 외국인 직접투자 호조와 국내 주요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로 증가율이 올해 5.3%에서 내년 7.9%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택경기 개선으로 건설투자 증가율도 3.3%에서 4.4%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총수출은 5.4% 늘어 증가 폭이 올해(예상치 3.5%)보다 소폭 확대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박 연구위원은 "중국의 성장 둔화와 산업구조 고도화, 중·일 외교관계 악화로 인한 반사이익 소멸 등으로 특히 대(對) 중국 수출이 부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연은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로 국제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이 확대되고, 국내에선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가면 경제성장률이 현재 전망치보다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박 연구위원은 "한국 경제는 대외 개방도가 높기 때문에 국제 금융시장이 과도한 변동성을 보이면 경제 심리가 위축, 성장이 제약될 수 있다"면서도 "경상수지 흑자와 세계 7위 수준의 외환보유액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한국에서 금융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유럽의 성장 둔화 우려 등 대외 충격으로 말미암은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국제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자본유출입 규제를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완화적 기조를 유지해 경기 회복을 지원할 필요가 있지만, 금리 인하 여력을 현 시점에서 소진하기보다는 시장 불안이 고조됐을 때를 대비해 남겨두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미나에 토론자로 참석한 장재철 한국씨티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금 시점에서 정부가 더 신경 써야 할 것은 경기 하방 위험"이라며 "적극적 재정·통화정책을 펴야 하며 엔화가 과도하게 약세를 보인다면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도 열어둬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형일 기획재정부 종합정책과장은 "재정 확대로 관리재정수지 적자 폭이 커졌지만 이 정도는 어려움을 탈피하는 데 필요하며, 다시 복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과장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질서 있게 진행되고, 유가가 하락하면 우리 경제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