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최경환 "국제 금융시장 변동 가능성 확대 우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선진국의 통화정책 차별화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 가능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이날 오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최근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해 "월별 산업생산과 내수 회복세가 여전히 부진한 가운데 수출마저 후퇴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최 부총리는 "유로존, 중국의 경기회복세 둔화와 엔저 등으로 대외 여건도 더욱 어려워졌다"며 "미국이 양적완화 정책을 종료하는 등 선진국 간 통화정책이 차별화되면서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 가능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모든 부처가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며 "정기국회가 본격화한 만큼 법안과 예산안이 적기에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 부총리는 "한국 경제의 구석구석에 누수가 생기는 부분이 있는지 살피기 위해 종합적인 조기 점검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무역과 산업분야에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매월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저성장·저물가·엔저의 '신(新) 3저(低)'에 대해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주요 과제의 집행 상황과 효과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세부 과제들의 집행계획과 실적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독일 경제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확보한 것처럼, 우리도 히든챔피언 후보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연구·개발(R&D), 연구인력 양성,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