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 오차 1m 초정밀 GPS 개발 착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의 오차를 현행 17∼37m에서 1m로 줄일 수 있는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SBAS) 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 SBAS 개발사업 계획을 발표한 이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을 사업자로 선정하고 30일부터 사업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1천280억원이다.

GPS는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에 폭넓게 쓰이지만 오차가 크고 신뢰성이 낮아 정밀한 위치 파악이 필요한 항공분야에서 사용이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은 GPS 위치 오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항공분야 표준시스템으로 지정했다. ICAO는 2025년까지 전 세계 SBAS 운영을 목표로 각국에 적용을 권고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SBAS 시험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2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GPS를 이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추가 단말기 구매 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번 사업으로 한국은 미국, 일본 등에 이어 세계 7번째 SBAS 보유국이 될 전망이다. 미국 등지에서는 이미 항공, 해양, 도로, 정보통신, 물류, 응급구조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SBAS를 활용하고 있다.

SBAS를 통해 항공분야에서는 항공사고 75% 감소, 연간 탄소배출량 5만3천t 절감, 연료 4만2천배럴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다른 위치기반 서비스 분야에서도 자동차 내비게이션 오류 감소, 선박사고 예방, 실내 위치추적, 신속한 응급환자 확인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