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 추가 양적완화 ‘결정’…자금량 10~20조 엔 확대

 

[재경일보 이예원 기자] = 일본은행(BOJ)이 31일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추가금융완화를 결정했다. 작년 4월 본원통화를 매년 60~70조엔 확대하는 부양책을 시행한 후 1년6개월 만이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BOJ는 매입자산을 기존 연 60조~70조엔에서 80조엔(한화 약 768조원)까지 늘려 시중 자금량을 확대키로 했다. 중장기 국채 매입도 기존 연 50조엔에서 30조 늘어난 80조엔으로 늘리고, 평균잔존기간도 기존 7년에서 7~10년으로 최대3년 연장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올 4월 소비세가 5%에서 8%로 인상된 후 소비 위축이 크고 느린 경기 회복 속도 등 최근의 경제 상황 등을 감안해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BOJ는 “소비세율 인상 후 둔화된 수요와 원유가격 하락이 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며 “현재의 물가 하락 압력이 계속 될 경우, 지금까지 꾸준히 진행된 디플레이션 심리회복이 지연 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BOJ는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J-REITs) 보유 잔액을 3배 더 늘려 매입자산을 각각 연 3조엔, 900억엔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BOJ는 이를 위해 새로 JPX 닛케이400와 연동돼는 ETF를 추가할 계획이다.

일본은 '2년 내 물가 2% 상승'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과감한 '양적·질적 금융완화' 조치를 단행하고 있으나 소비세 인상 영향을 제외한 일본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9월 1.0%로 둔화되는 등 2% 물가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유가 하락 경향 등을 감안할 경우 올해 물가 상승 전망치 1.3%도 햐향 수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BOJ는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추가금융완화는 적당하다고 판단한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본원 통화 확대와 자산 매입 규모 확대는 통화정책 위원 9명 중 찬성5표 반대4표로 통화정책이 통과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