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 ‘깜짝’ 추가 양적완화…韓경제에 악영향 우려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31일 일본이 추가 양적 완화를 결정하면서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1년간 매입하는 자산을 현재의 약 60조∼70조 엔에서 80조 엔으로 늘리기로 했다."며 시중 자금량을 확대키로 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일본 경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좋지 않다는 의미로 봐야 할 것 같다"면서 "최근 유가 하락으로 디플레이션이 우려되니 추가 양적완화를 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일본의 양적완화는 엔저를 심화시켜 한국의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악재다.

당장 이날 오후 3시를 전후해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달러당 111엔을 돌파했다. 이는 2008년 1월 이후 6년9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다만,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에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도 함께 오르는 점이 일정 부분 완충을 해줄 것으로 보인다.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 거시경제연구부 부장은 "일본의 추가적인 양적완화는 결국 엔저가 더 심해진다는 의미가 될 것"이라면서 "원화 가치가 약세로 가면 그나마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한국 입장에서 마땅한 대응 방안이 없다는 점이다.

KDI 조동철 부장은 "국제금융시장에서 결정되는 엔·달러 환율에 한국이 개입할 수는 없다"면서 "결국 기업이 자체적으로 적응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달초 엔저 대응 차원에서는 환변동보험 부담을 줄이고 대(對) 일본 수출기업에 정책자금 지원과 함께 할당관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각국의 통화 정책 차이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면서 "방향성이 서로 다르므로 어떤 결과를 낼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