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타요·라바 이어 이번엔 ‘뿌까’

타요 버스와 라바 지하철의 큰 인기에 힘입어 찢어진 눈에 양갈래 만두머리로 친숙한 캐릭터 '뿌까'도 서울 곳곳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뿌까 캐릭터를 만든 주식회사 부즈(대표 김부경)와 17일 업무협약을 맺고 뿌까를 무상으로 활용해 서울시의 공익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기로 했다.

뿌까는 부즈에서 2000년 개발해 세계 150여개국에 진출한 국산 토종 캐릭터로 2003년부터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2010년에는 서울산업진흥원이 선정하는 대한민국 슈퍼 캐릭터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뿌까가 10∼30대 여성에게 인지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여성과 어린이 관련 시정 정보를 중심으로 주요 정책 정보에 뿌까를 접목해 제공할 예정이다.

뿌까를 활용한 시정 정보와 공익캠페인은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 내에 있는 서울책방과 버스 승강장, 가로판매대 등 시내 곳곳에서 곧 만날 수 있다.

시는 우선 오는 19일부터 명동 롯데백화점 본점 앞 가로판매대와 구두수선대를 활용해 민선6기 시정슬로건인 '함께서울'과 주요 핵심정책 정보를 뿌까로 디자인해 제공한다.

아울러 연말까지 명동예술극장 앞 명동길에 뿌까를 활용해 '서울의 가볼 만한 곳' 안내판을 설치하고, 버스 승강장에서 대중교통 이용 공중예절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선순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중국과 브라질 등 외국에서 인기가 많은 뿌까를 광화문, 명동 등 외국 관광객이 많은 지역 내 관광 안내에 활용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