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한울 원전 협상 종지부…지역발전 vs 지역안전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1999년부터 15년동안 끌어온 정부와 경북 울진군 간 신한울원전 건설협상이 21일 종지부를 찍었다.

울진군은 신한울원전 1·2호기의 건설 계획을 받아들이면서 향후 3·4호기 신설 사업에도 협조할 뜻을 밝혔고 정부는 울진군에 총 2800억원 규모의 8가지 지역 사업을 실시하기로 하는 선에서 합의가 이뤄졌다.

핵심 쟁점은 신규 원전을 울진에 짓되 정부가 이 지역에 어느 정도의 보상을 해 줄지였다. 올해 산업통상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수원의 기본적인 지역 인프라 사업에 더해 '관동8경 대교' 건설, 종합체육관 건립, 상수도 시설 개선 등을 약속하면서 울진군과 합의점을 찾아냈다.

울진군은 주민들 사이에서 낙후된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원전 유치에 따른 보상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원전 건설 초기부터 원칙적으로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를 보였다.

울진군은 앞으로 지역의 SOC사업과 주민편의·복지시설 등에 지원금을 투자하면 지역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민 김호성(45)씨는 "그동안 협상이 지지부진해 주민 반발이 확산됐다"며 "이번 합의로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복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반겼다.

임광원 울진군수는 "앞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이끌어 내 군민들이 잘 사는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반핵단체의 반발도 만만찮다.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어하는 울진사람들'(핵안사)는 이날 "정부가 군민의 동의도 없이 강압적으로 원전을 건설하고 있다"며 원전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핵안사는 "핵발전소와 천혜의 생태·문화·관광지는 절대로 공존할 수 없다"며 "국무총리가 울진을 방문한 이날은 울진군의 원전시설 종식을 확정하는 역사적인 날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 삼척과 경북 영덕 등 다른 원전 건설 예정지에서는 진통이 여전하다.

특히 삼척시는 보상 규모를 놓고 정부와 대립하는 게 아니라, 원전 유치 자체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갈등이 깊다.

원전 4기를 유치할 지역으로 선정된 영덕에서도 반발 기류가 커지고 있다. 지역 발전사업을 비롯한 정부의 보상 약속이 원활하게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차질 없이 지역 발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도 지역 주민의 반발을 가라앉히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영덕군을 찾아 지역 주민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영덕군 내 도시가스 공급망 구축이나 지역 의료서비스 강화, 신항만 개발사업 등 지역민의 요구사항을 언급하면서 관계 기관이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원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