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가구공룡’ 이케아, 한국1호점 18일 오픈

[재경일보 김진규 기자] = '스웨덴 가구 공룡' 이케아가 18일 한국에서 처음 문을 연다.

그동안 일본해 지도, 국내외 판매 가격차 등으로 논란을 빚었으나, 경기도 광명시에 한국 1호점을 정식으로 개점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일본해 표기로 논란이 된 세계 지도는 내년부터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

광명시 일직동에 자리한 광명점은 매장과 사무동 2개 층, 주차장 3개 층으로 구성됐으며, 연면적은 13만1550㎡, 매장 규모는 5만9000㎡, 주차 가능 대수는 2000여 대다. 매장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며, 고객의 편의를 위해 어린이 놀이공간(1시간 무료)과 식당이 마련됐다.

창고형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가구, 침구, 생활·주방용품 등 8600여 개로 매장 내 65개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제품 구입은 제품에 붙어 있는 가격표 색상에 따라 고객이 직접 계산대로 들고 가거나 직원에게 계산대로 물품을 옮겨 달라고 한 뒤 계산하면 된다.

배송료는 2만9000원부터이며 거리에 따라 요금이 추가된다. 조립 서비스는 4만원부터다. 교환 및 환불은 구입 이후 90일 내에만 가능하다.

가격에 대해 이케아는 "소비자가 제품 카테고리별로 가장 저렴한 홈퍼니싱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서 "국내시장 상황분석을 통해 제품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이해, 물류환경, 환율, 관세, 부가세 등에 대한 사항을 고려해 가격을 책정한다"고 설명했다.

정식 오픈에 앞서 15일 국내 언론을 대상으로 한 사전 공개행사에서 세실리아 요한슨 광명점장은 "이케아는 고객이 쇼핑에서 주동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는 회사"라며 "배송과 조립 등을 고객이 직접 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