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 ‘땅콩 사건’서 위기관리 리더십 배워

17일 삼성 사장단이 ‘땅콩 사건’으로 위기에 처한 대한항공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위기관리 리더십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이날 서초사옥에서 열린 수요 사장단 회의에서는 윤호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기후변화연구부장(박사)이 '극한의 위기관리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했다.

윤 박사는 남극 세종기지 대장 등을 맡아 탐구 및 탐사 활동에 전념해 온 전문가로 대한항공 사건을 예로 들며 위기를 극복하는데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는 원칙과 기본을 몰랐던 선장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 이라며 “대한항공 역시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는 "위기 시에는 모든 것을 벗어놓고 신속히 내려가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대한항공(조현아 전 부사장)은 처음에 완장 5개 중 2개만 내려놓으면서 위기관리에 완전히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삼성 사장단에게 리더십의 본질은 '조직원을 진정으로 움직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 뒤 이를 위해서 조직원들을 먼저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극에서 조난당했을 때 원칙과 기본을 지키도록 리더십을 발휘하기 쉽지 않았다"면서 "비전이나 자금동원 능력, 경영철학 등이 리더십이 아니라 조직원들을 진정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리더십의 본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