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조현아, 검찰 출석…“죄송합니다” 한마디만

[재경일보 김진규 기자] = ‘땅콩 회항’ 사건으로 물의를 빚은 대한항공 조현아 전 부사장이 17일 오후 1시50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했다.

조 전 부사장은 항공보안법과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은 뒤 위법성이 확인되면 기소는 물론 구속까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재벌 2세나 3세 자녀들이 검찰 수사를 받거나 처벌받은 전례는 더러 있었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공개 출석한 일은 극히 이례적인 만큼, 서울서부지검 앞에는 일찍부터 200여명에 달하는 취재진이 몰려들었다.

이날 조 전 부사장은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됐는데 심경을 말해 달라’ ‘국민에 한마디 해 달라’, ‘사과가 왜 이리 늦었느냐’ 는 요구에 “죄송합니다” 라는 대답을 반복했다.

'승무원 폭행을 인정하느냐', '욕설을 했다거나 어깨를 밀쳤다는 것을 인정하느냐' 등 다른 질문에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을 상대로 지난 5일(미국 현지시간) 대한항공 KE086 여객기 일등석에서 벌어진 상황과 램프리턴(탑승게이트로 항공기를 되돌리는 일) 경위를 확인할 방침이다.

특히 조 전 부사장이 승무원의 어깨를 밀치거나 책자 케이스로 사무장의 손등을 찍었다는 등 폭행이 있었다는 참고인 진술 내용과 관련해서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조 전 부사장은 폭행 의혹에 대해서는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또 앞선 국토부 조사에서 램프리턴을 지시하지는 않았고 사무장에게 내리라고만 했다고 진술했으며, 실제로 당시 사무장이 기장에게 직접적으로 리턴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는 결국 조 전 부사장의 압력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 및 증언이 나온 만큼 검찰은 조 전 부사장의 혐의 입증에 주력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맏딸인 조 전 부사장은 5일 뉴욕발 대한항공 여객기 일등석에서 견과류 제공 서비스를 문제 삼아 승무원과 사무장을 질책하며 항공기를 되돌려 사무장을 내리게 해 큰 물의를 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