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제2롯데월드, 안전성 우려 해소 위해 ‘매달’ 설명회

[재경일보 김진규 기자] = 롯데건설이 잠실 제2롯데월드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매달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10월 말 문을 연 제2롯데월드는 수족관에서 물이 새고 영화관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해 영업이 중단되는 등 안전과 관련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롯데 측이 고육책을 마련한 것이다.

19일 롯데건설은 잠실 제2롯데월드 홍보관에서 출입기자단을 상대로 첫 번째 설명회를 열고 콘크리트 균열과 관련한 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한천구 한국건축시공학회장(청주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콘크리트는 그 특성상 시멘트의 수분 증발과 온도 변화에 따라 균열이 발생하는 것이 자연적이고 일반적인 현상"이라며 "이를 구조적인 안전과 연결해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콘크리트 특성상 균열을 피할 수 없어 균열을 크기에 따라 관리하고 있다” 며 “국내외에서 보통 허용 균열폭을 0.4㎜ 정도로 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제2롯데의 균열도 허용 범위 내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제2롯데월드에서 발견된 균열 모두 표면에 발생한 균열로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학계에서 내린 결론” 이라고 덧붙였다.

안전성을 고려할 때 제2롯데월드의 공사 기간이 적당했는지를 묻자 한 교수는 “사회·경제적으로 공기 단축을 추구하는 것은 기본” 이라면서 "제2롯데의 경우 문제가 생길 만큼 공기 단축을 추진하진 않은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롯데건설은 이날 설명회를 시작으로 매달 초고층 구조, 측량, 철골 공사, 커튼 월 공사, 엘리베이터 공사 등에 대해 전문가를 초청해 점검하고 설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