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엄마의 꿈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

 

[책소개]

이 책의 저자는 미국 미시건 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졸업, 포항공대 컴퓨터공학 석사,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인 존슨앤 존스의 북아시아 디지털 총괄이사로 그녀의 스펙은 분명 남부럽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소개를 덧붙이자면, 그녀는 ‘개판’이라고 말해도 좋을 만큼의 성적을 갖고 있는 두 아이의 엄마다. 20년 넘게 열정을 바쳐 즐겁게 일했고 존경받는 외국계 회사로 옮겨 승승장구 하던 어느 날, 그녀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일은 딸아이의 한 가지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바로, “엄마는 꿈이 뭐였어요?”라는 질문이다.

매일 새벽 5시면 부스스 일어나 회사로 달려가고, 저녁 10시가 다 되어서야 파김치가 되어 돌아오는 열정적인 엄마를 두고, 난데없이 던져진 아이의 질문은 충격이었다. 아이의 질문이 ‘과거형’이었기 때문이다.

이 말은 엄마에게도 분명 꿈이라는 것이 있었을 텐데, 지금 엄마의 삶은 꿈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는 뜻이었다. 더불어 꿈이 뭐냐는 간단한 질문에도 답하지 못하는, 그저 바쁘기 만한 삶을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만들었다.

그녀는 언제나 아이들에게 ‘큰 꿈을 품어라!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라고 말해왔다. 하지만 정작 그녀 자신은 생계형 막노동 일꾼과 다르지 않는 모습으로 아이들에게 평가되고 있었다. 그날 이후 그녀는 “엄마의 꿈은 오늘도 안녕하세요?”라는 질문을 받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엄마가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그 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아이들이 엄마의 행동을 스펀지처럼 흡수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엄마는 사십대 중반에 찾은 ‘꿈’이 너무나 소중해 꼭 이루고 싶었을 뿐이다. 그러나 웬일인지 과정을 지켜보던 아이들이 스스로 다가와 질문하며 자신의 꿈을 웅대하게 설정해 가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 꿈을 이루겠노라는 각오 속에 늘 거리가 있던 아들, 갈팡질팡 갈피를 잡지 못했던 딸의 모든 생활 전반에 반전이 있게 된다.

이 책은 가르치는 엄마, 그리고 잔소리꾼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던 모든 부모를 위한 한 가정의 실제 이야기다. 워킹맘으로서 아이의 필요 모두를 충족시켜 줄 수 없어 고군분투했던 답답함에 대한 해답서이며, 엄마가 꾸는 꿈이 어떻게 아이의 인생을 바꿔놓는가에 대한 경험서다.

그로부터 서로를 응원하는 꿈 동지이자,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비법이 담긴 교육서이기도 하다. 더불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서적들을 안내하는 한편, 전 세계 수많은 위대한 어머니들의 교육 철학을 담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5가지로 나누어진다.
1장 꿈이 있는 엄마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2장 엄마여서 더욱 외롭다면
3장 행복은‘무엇’이 아니라 ‘어떻게’의 문제다
4장 행복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
5장 아이와 나누는 꿈은 현실이 된다

추천평

어느 날 받게 된 딸의 질문은 그녀를 혼란으로 몰아넣었습니다. 파김치가 되도록 일을 하며 남부럽지 않은 스펙을 가진 그녀를 모델로 삼기는커녕. 시시한‘그 무엇’을 하는 바쁜 엄마로만 치부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그날을 계기로 그녀는 분명히 과거와는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늦은 나이에 찾게 된 소중한 꿈. 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아이들의 대단한 변화였습니다. 한 사람의 경험이기보다 우리 모두가 찾고 싶었던 가슴 뭉클한 희망의 메시지 같습니다. 이 책의 귀중한 경험이 방향을 찾지 못한 많은 엄마와 아이들에게 전달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또한 내면에서 우러나온 희망으로 반짝이는 눈빛을 마주할 수 있게 되기를 응원합니다.
-배양숙 / 수요포럼인문의숲 대표

저자는 두 명의 자녀를 둔 엄마로,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직장 생활을 해 왔던 사람입니다. 나이 사십이 넘은 사람에게 꿈이란 어쩌면 새삼스러운 것일지 모릅니다. 그러나 행복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말합니다. 꿈이란 나이와 상관없는, 그저 일생을 바쳐 걷게 될 가슴 뛰는 삶의 방향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리고 저 역시 많은 분들과 꿈을 나누는 꿈코치로 평생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모든 엄마가 자신의 소명을 찾고 자녀들의 꿈까지 더불어 이뤄줄 수 있는 분명하고도 명확한 경험이 들어 있습니다. 이 책에서 그 명쾌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박항기 / 메타브랜딩 대표

출판사 서평

“부모들이 섣불리 끼어들지만 않는다면 아이들은 얼마든지 훌륭하게 자랄 수 있다.” 여성학자 박혜란의 말이다. 자녀의 성장시기별로 0~7세 동안 부모는 양육하고 훈육하는 역할을 하고, 7~12세는 격려자로서, 12~20세 동안은 상담자로서, 20~40세 동안은 자녀들의 동반자로 삶을 살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엄마들은 아이의 성공이라면 모든 것을 내걸고 희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를 위해서라면 무리한 빚을 내서라도 아이 교육에 투자한다. 부모의 모든 것을 희생해도 아까워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도 본능적인 촉이 있어서 엄마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사랑을 부어주는지, 아니면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바라보는지 금방 알아차린다. 안타까운 것은 아이에게 쏟아 부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생각할 때 아이가 어떤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자신의 인생이 망가진 것처럼 화가 난다는 것이다.

이제 아이에게 무조건 돌진하기 전, 엄마의 가슴에 있는 선명하고 두근거리는 꿈을 보여주자. 그리고 아이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몸소 느껴보기 바란다. 분명, 엄마 자신이 꿈을 향해 매일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야말로 가장 영향력 있는 자녀 교육이라는 것을 곧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라는 말이 있다. 평소 아이의 생활 태도는 부모의 생활 습관이 반영된 거울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매일 매일 꿈으로 반짝이는 삶을 살며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정진하는 엄마의 모습 또한, 스펀지처럼 그대로 흡수할 것이다. 아이가 볼 수 있는 집안 어느 공간에, 엄마의 꿈으로 채워진 포트폴리오를 붙여 두는 것만으로 아이는 분명 질문을 해올 것이다. 그러면 열정을 다해 아이에게 그 꿈을 설명해 주자.

열정을 품고 긍정의 기운을 담아 자신의 꿈을 이야기 하는 엄마의 모습이야말로 아이를 진짜 꿈꾸는 아이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분명, 엄마가 먼저 가슴 뛰는 꿈을 찾아 행복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본인의 꿈을 찾고 싶다는 소망을 품게 된다.

영국의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인 ‘브리튼즈 갓 탤런트’에서 47세의 촌스럽고 퉁퉁한 ‘수잔 보일’이 무대에 등장했을 때, 심사위원들의 시큰둥한 표정과 관중들이 비웃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되었다. 그리고 그녀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천상의 목소리로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삽입곡인 ‘나는 꿈을 꾸었네(I Dreamed A Dream)’를 열창한다. 지금 그녀는 자신의 평생의 꿈을 이룬 채 누군가의 꿈이 되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누군가는 말할 것이다. ‘이 나이에 무슨 꿈을 찾는다는 건가! 이제 이만큼 나이 먹고, 한 아이의 엄마가 되었으면 아이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사는 게지!’라고 말이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한 가지 물음을 던져보자! ‘나이기 때문에 살 수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라고.

언젠가부터 대부분의 우리 엄마들은 가족과의 대화에서 단절되었다. 힘들고 버거운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은 학교에 다녀오면 자기 방문을 꼭꼭 닫아걸고는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과 종종 마주 앉아 있더라도 ‘학원에 늦지 마라, 숙제해라, 밥 골고루 먹어라, 차 조심해라’등 아이들이 지겨워하는 잔소리 외에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남편은 점차 위태로워지는 직장 생활에 찌들어 집에 오면 입을 굳게 닫는다. 딱히 남편과 할 얘기가 없어 하릴없이 자식 걱정과 돈 타령만 늘어놓는 아내를 두고, 남편은 묵묵무언으로 자리에서 일어난다.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 아이들과 남편이 낯설게 느껴지고 엄마는 가족이 곁에 있어도 혼자라는 생각이 든다.

분명한 것은 엄마는 외롭다는 사실이다. 모든 것을 희생하고 자신에게 아무것도 남겨 놓지 않은 껍데기뿐인 엄마의 삶은 가족 전체를 불행하게 만들 것이 뻔하다. 이제 우리 스스로 나서야겠다. 엄마인 자신이 누구보다 먼저 본인을 사랑하고 스스로 행복을 챙기는 것이다. 사실 엄마가 행복해야 가족에게도 그 행복이 흘러들어갈 수 있다.

오히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자립적으로 해결하고, 엄마는 본인의 삶을 열정적으로 살아갈 때 가족 전체의 행복 지수가 올라가게 된다. 엄마에게도 엄마의 삶이 있으므로 끝없이 쏟아지는 가족의 요구를 모두 들어줄 수 없다는 것을 가족에게 당당하게 선포하자. 주변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기 위해 자신의 불편함을 지속적으로 감수한다면 가족과 세상은 엄마에게 희생을 계속 요구할 것이다. 그것도 매우 당당하게.

이제 엄마인 우리의 꿈을 희생하지 말자. 오히려 당당하게 꿈을 찾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이기적인 엄마가 되자. 엄마도 자신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꿈으로 밝게 빛나는 엄마의 얼굴과 긍정적인 삶의 태도는 뿔뿔이 흩어져 있는 가족을 다시 모이게 하는 행복의 근원이 될 것임을 굳게 믿으면서.

저자소개

김윤경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뒤,국제전기전자학회(IEEE 국제퍼지시스템회의 Fuzzy System Conference)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석사로 졸업했다.

서른다섯에 둘째를 출산 직후, 두 아이의 엄마로 미국 미시건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마쳤다. 이후 SK텔레콤에서 해외 신규사업 발굴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는 존슨앤드존슨 북아시아 디지털 혁신 총괄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그녀를 가장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은 다름 아닌, ‘꿈 전도사’다. 40대 중반의 나이에 자신의 꿈을 찾아 나선 늦깎이 꿈쟁이로 표현되기도 한다.
결혼 후 20년 가까이 가정과 직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좇으며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왔던 그녀에게 딸아이가 던진 “엄마는 꿈이 뭐였어요?”라는 질문은 큰 충격이 된다.

그동안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 ‘어떤 회사의 무슨 직급’으로 살고 있었지만 정작 중요한 인생의 방향이 없었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날 이후, 그녀는 평생을 바쳐서라도 이루고 싶은 황홀한 자신의 꿈을 찾아낸다. 그 꿈이 바로 ‘미래혁신 창업재단장’이다. 하지만 더 놀라운 변화는 아이들에게서 일어났다. 엄마가 꿈을 소망하고 꿈을 찾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아이들이 그대로 흡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그녀의 경험과 사례가 입소문 나기 시작하면서 대학과 기업, 각종 세미나 등에서 강연이 쇄도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오늘도 꿈을 잃은 모든 엄마들을 위해 반짝반짝 빛나는 눈을 가진 꿈 전도사로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행복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 공저>>, <<버킷 리스트/ 공저>>, <<화성에서 온 엄마 금성에서 온 아이/ 공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