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주열 “가계부채 증가세로 금융안정 리스크 커졌다”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22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언제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처럼 폭증하는 가계부채 문제를 우려하며 ‘추가 금리 인하’ 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그는 거듭 ‘구조개혁’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작년 10월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커져 금융안정 리스크도 높아졌다” 고 말했다.

그는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해서 “지난해 두 차례 금리를 내렸기 때문에 그 때보다는 금융완화 정도가 확대됐다”며 “금리 인하 효과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 한은이 전망한 경제성장률을 3.4%는 외견상 낮아보일 수 있지만 잠재성장률에 부합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금리 인하를 결단할 만큼 경제상황이 비관적인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디플레이션 가능성도 낮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분기별 성장률을 1%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며 "작년보다 회복세가 더 나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이 총재는 “구조개혁은 성장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비효율적 요소를 제거해 경제 활력을 높이는 과정” 이라며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 개혁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구조개혁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성공적인 구조개혁을 위해 중앙은행이 어떤 역할을 할지 고민할 것이라면서 “통화정책은 경기대응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조개혁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한국경제가 맞닥뜨린 위험 요소 중 하나로 각국 통화정책의 상반된 움직임을 꼽았다.

이와 관련, 이 총재는 "금융안정 측면에 유의해서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