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카드사 연말정산 오류 ‘시끌’…"피해 없도록 할 것"

BC카드에 이어 삼성, 신한, 하나카드 등 총 4개사에서 연말정산 관련 오류가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잘못 집계한 정보가 그대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이트에 올라 열흘 넘게 조회됐다.

삼성·하나·BC카드 등 3개 카드사의 오류 규모를 합치면 고객 총 270만명, 결제금액은 900억원에 이른다.

삼성카드의 경우 포인트연계 할부 서비스로 휴대전화를 구매한 12만명의 416억원 상당 결제내역이 국세청이 제대로 통보되지 않았다.

BC카드는 대중교통 사용금액 중 6개 고속버스 가맹점 사용액을 공제 없이 그대로 포함해 총 650억원에 달하는 170만명의 대중교통비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대로 분류되지 않았다.

하나카드는 52만명, 172억여원의 대중교통 이용액이 빠진 것으로 파악됐다.

또 신한카드에는 전통시장 사용금액이 제대로 정산되지 않아 고객들의 민원이 접수됐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결제 600여건, 약 2400만원 상당 규모의 정보가 누락됐다.

따라서 연말정산 관련 오류가 확인된 직장인의 경우 제대로 공제를 받으려면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제출했더라도 다시 보완해야 한다. 간소화서비스에 수정된 정보가 올라오기를 기다렸다가 연말정산 기한 안에 서류를 다시 작성해 제출해야만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카드사들은 빠른 시일내에 해당 고객에게 알려 피해가 없도록 최선의 방안을 수립해 실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카드 측은 “지난해 미반영된 소득공제 대상금액은 정정해 26일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일괄 반영했다"며 "또 대상 고객에 대해서는 삼성카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알려드리고,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나카드 관계자도 "해당 고객에게 누락 없이 안내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정정된 내용을 이번 연말정산 기간에 정상 반영하는 경우 고객에게 금전적인 피해는 없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BC카드 관계자도 “연말정산 기간 안에 확인된 오류가 정상적으로 반영되면 고객에게 돌아가는 피해는 없다"며 "불편과 혼란을 드린 점에 거듭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리며, 고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데이터에 오류가 있어도 국세청에서 카드 결제내역 정보를 관리하지 않아 카드사의 오류를 사전에 걸러낼 수 없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금융회사들이 각자 국세청에 납세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자체가 정교하지 못하기 때문에 앞으로 보험사나 은행 등 다른 업권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납세자연맹 관계자는 "카드사 등 금융회사들이 원천징수 의무자로서 국세청에 관련 정보를 넘겨주고 있지만, 이게 잘못될 경우 실질적인 피해는 일반 직장인인 금융소비자들에게 돌아간다"며 "납세협력 절차를 보다 정교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