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1%대 초저금리 주택대출 곧 출시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앞으로 소득 수준에 상관 없이 누구나 대출 받을 수 있는 1%대 초저금리 주택담보대출이 이르면 3월 출시된다. 초 저리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되 주택 가격이 올랐을 때 수익을 은행과 나눠 갖는 상품이다.

27일 국토교통부는 2015년도 업무계획에서 주택 시장 정상화 대책의 하나로 이르면 3∼4월 중 우리은행을 통해 이런 내용의 ‘수익공유형 은행 모기지’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5년 이상 무주택자,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생애최초주택의 경우 7000만원 이하) 등 자격 요건을 없앴고, 1주택자도 기존 주택을 일정 기간 안에 처분하는 조건으로 대출 받을 수 있다.

금리는 '코픽스 금리-1%포인트' 로 정해진다. 시중 코픽스 금리에 연동되는 변동금리형 상품인 셈이다. 현재 금리 수준을 감안하면 초기에는 1% 안팎으로 출시될 전망이다.

최대 집값의 70%까지 대출받을 수 있지만, 전체 대출 기간(20년 또는 30년) 중 최초 7년간만 이런 초 저금리가 적용된다. 7년이 지나면 감정평가를 통해 주택 가격 상승분의 이익 일부를 은행이 가져간다. 8년째부터는 시중의 일반 주택담보대출로 전환된다.

이 상품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광역시, 세종시, 인구 50만명 이상인 도시(창원·청주·전주·천안·김해·포항 등 6곳)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일단 3천가구 한정으로 시범사업을 벌인 뒤 성과와 문제점을 살펴 본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새로 출시할 수익공유형 은행 모기지는 소득 제한이 없어 주택기금으로 지원받지 못하던 소득 9∼10분위 전세 수요자도 이용할 수 있다” 며 “이들이 매매 수요로 전환하면 전세난이 완화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