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창동, 복합공연장 들어선다

재경일보 변승혁 기자 (peter0948@remagazin.com) 변승혁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09.06.20 15:55:47

2,300석 규모의 세계적 수준

2012년 도봉구 창동에 세계적 수준의 복합공연장이 들어서 서울 동북권 시민들의 문화 접촉 기회의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창동의 열린극장(도봉구 창동 1-6) 11,488㎡ 부지에 2012년까지 복합 공연장을 건립할 민자사업희망자를 공모하였다.

한때 문화의 수요가 높은 젊은층을 위해 지난 2004년 임시 천막극장을 설치 운영하면서 열린 극장으로 시민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왔지만 낡은 시설에 일부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건립될 복합 공연장은 다목적 공연장 2개 중 1개는 객석 1,500석 내외 규모 1곳과 700석 내외의 규모 1곳으로 클래식, 대중음악, 뮤지컬, 오페라, 연극, 발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가능한 곳으로 어린이 전용관은 바닥면적 330㎡이상으로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체험, 어린이뮤지컬공연, 창작발표 등의 문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바닥면적 300㎡이상으로 창작 활동 및 연습이 가능한 스튜디오 최소 2개 이상이 진행될 수 있는 공간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목적공연장 : 객석 1500석 규모(1개), 객석 700석 규모(1개)
어린이전용관 : 바닥면적 330㎡ 이상 (어린이 체험교육 및 공연 등)
창작스튜디오 : 바닥면적 300㎡ 이상 2개 (창작활동 및 연습공간)

총 사업비는 400억 원 이상, 자기자본은 20% 이상 확보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동북권의 북부법조타운 및 창동차량기지, 창동민자역사 등 주변지역 개발계획과 연계해 동북권 문화예술의 구심점으로 육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컨소시엄을 이뤄 신청할 시에는 참여업체 중 최소한 1개 업체는 공연장 또는 공연기획업을 등록한 업체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민자유치방식은 민간사업자가 복합공연장을 건립한 후 서울시에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최장 20년간 관리 운영권을 갖고 시토지에 대한 사용료를 부담하게 되며, 서울시는 적극적인 민간사업자 유치를 위해 오는 7월 10일까지 사업제안서를 제출받아 운영계획, 설계계획, 재정능력 등을 종합평가하여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으로 우선협상 대상자를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복합공연장 건립에 따라 최근 10여 년 간 창동 역세권 주변이 많은 개발을 통해 경전철, 지하철, 국선 연장 등 광역접근성이 개선되어 다양한 연령층, 특히 젊은층이 대거 유입되고 있다. 이번 복합공연장 건립으로 시민고객이 가족과 함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서울 동북부 지역의 랜드마크적 문화예술공간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시는 본 사업을 통해 동북권의 북부법조타운 및 창동차량기지, 창동민자역사 등 주변지역 개발계획과 연계하여 동북권 문화예술의 구심점으로 육성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박효신, 남다른 사복패션+매력 발산까지…"대장의 귀여움이란"

박효신이 인스타그램에 뮤지컬 ‘팬텀’ 지방 투어 인증샷을 폭풍 업로드해 팬 갤러리의 반응이 뜨겁다.

로이킴 반전 매력을 발산 '일상의 매력'

가수 로이킴이 반전 매력을 발산해 눈길을 끌었다.

'보안관' 조진웅, 성공한 사업가 변신…"출구無 아재파탈"

배우 조진웅이 영화 '보안관'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변신해 눈길을 모았다.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