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스닥 CEO 10명 중 9명 “올해 경기 비관적”

[재경일보 박성규 기자] = 중견·중소기업 중심인 코스닥 상장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올해 한국 경제가 지난해보다 비슷하거나 나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저성장을 경영의 최대 리스크로 꼬집었다.

9일 코스닥협회에 따르면 최근 코스닥 CEO들을 대상으로 올해 경제 전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74명 중 46%가 ‘지난해와 비슷할 것', 43%가 '지난해보다 나빠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비해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응답자는 10%에 그쳤다.

올해 경영상의 가장 큰 부담 요인으로 41%는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저성장’ 을 지목했다. 이어 ’환율 변동에 따른 채산성 악화’(29%), ‘단가인하 압력 등 대기업의 횡포’(18%), '주주권 확대'(9%), '회계 투명성 강화'(3%) 등 순이었다.

코스닥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는 40%가 ‘확고한 정체성 확립'을 들었다. 또한 '우량기업 상장을 통한 위상 강화'(27%), '부실기업 퇴출을 통한 시장 건전성 강화'(19%), '주가 조작 및 내부정보 이용 등 불공정거래 근절'(11%) 등이 제시됐다.

코스닥협회는 “코스닥 CEO들은 경영상 리스크로서 단가인하 압력 같은 미시적요소보다 경제 전반의 거시적 요인을 중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