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위키북스 오픈소스 & 웹 시리즈 43번째 "워드프레스 완벽입문"

HTML/CSS 기초부터 부트스트랩을 활용한 테마 제작까지


▲위키북스
▲위키북스

 

[책소개]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의 17%를 점유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자 블로깅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이처럼 인기 있는 이유는 누구나 설치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필요한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워드프레스 완벽입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워드프레스 테마 만들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CSS 웹디자인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웹디자이너와 웹개발자는 워드프레스의 템플릿 구조와 템플릿 태그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처음 세 개의 장(1장 워드프레스 시작, 2장 포스팅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3장 포스팅하기)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으로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상세히 설명하고 워드프레스를 한번 설치해서 원하는 만큼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다중 블로그 사용법까지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후반부 두 개의 장(4장 테마 만들기, 5장 테마 수정)은 워드프레스 테마 만들기다. 웹디자인 초보자를 위해 HTML과 CSS의 기초부터 시작해 현재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 트위터 부트스트랩을 이용한 모바일 겸용 반응형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블로그뿐 아니라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전면 페이지 만들기와 다중 헤더와 푸터 사용하기, 외부 파일을 워드프레스 페이지로 만들기, 게시판을 만들기 위한 비비프레스 사용하기 등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각종 기능을 상세히 소개한다.

출판사 리뷰

워드프레스 일반 사용자와 웹디자이너, 웹개발자를 위한 지침서!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 및 블로그를 만드는 데 최적의 도구입니다. 단순한 블로그부터 시작해 기업 홈페이지, 뉴스 사이트, 팬 카페,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포럼, 인터넷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인기가 아주 높아서 현재 만들어져 있는 웹사이트 중 워드프레스가 차지하는 비율이 17퍼센트에 달합니다. 미국 정부 각 기관이나 미디어 사이트 등의 홈페이지에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이트로 미국 CIA, US Army를 비롯한 미국방성등 미정부기관과 CNN, 이베이, 야후!, 삼성, 포드, 피플매거진 등 많은 곳에서 블로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블로터닷넷과 서울시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습니다. 사용의 용이함과 디자인 변경의 자유로움으로 향후 국내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인구는 늘어날 전망이고 이와 관련해서 웹디자이너와 웹개발자들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데 이 책이 크게 도움될 것입니다.

트위터 부트스트랩을 이용한 모바일 웹사이트 제작!

또한 이 책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한 정보를 총괄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테마를 디자인하기 위한 웹 기초 지식과 CSS, HTML을 비롯해 특히 해외 웹디자이너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트위터 부트스트랩으로 모바일용 테마를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합니다.

저자소개

김덕기
금융기관에서 퇴직한 후 평소 열망하던 웹디자인 분야에 입문해 포토샵, CSS, 제이쿼리, 워드프레스 등 웹디자인 관련 지식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며, 프리랜서 웹디자이너로 활동 중. 워드프레스 공식 한글 번역가 및 밸리데이터(Validator)로 참여해 워드프레스 한글 번역의 미진함을 업데이트하고 필수 플러그인 번역하고 있으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