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에이콘 웹 프로페셔널 시리즈 54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테마 만들기"

소스코드 분석부터 블로그 마케팅까지


▲에이콘
▲에이콘

 

[책소개]
이 책은 워드프레스의 기초부터 활용까지를 폭넓게 다루는 입문서다. 소프트웨어인 '워드프레스'는 다루기 쉽고 확장하기 편리하며 다른 어떠한 애플리케이션과의 결합도 가능하다. 워드프레스의 기초, 내부 코어 소스 및 데이터 구조를 순차적으로 학습하며, 플러그인과 테마를 이용해 워드프레스를 확장하고 개인화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오픈소스 플러그인과 테마 및 도구들을 직접 개발하고 배포해 온 전문가들로 구성된 저자진은 이미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려는 일반 사용자, 플러그인을 제작하려는 개발자, 테마를 정교하게 다듬고자 하는 디자이너, 워드프레스를 대기업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사용하려는 전문가,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보안 등에 관심이 있는 운영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과 실제 사례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ㆍ워드프레스의 기초와 페이지가 출력될 때까지의 과정
ㆍ워드프레스 내부의 코어 소스와 데이터 구조를 순차적으로 학습
ㆍ플러그인과 테마를 이용해 워드프레스를 확장하고 개인화하는 방법
ㆍ개발자 관점에서의 사용성과 최적화를 서비스 배포 시 필요한 성능과 보안, 측정과 결합하는 방법
ㆍ워드프레스를 기업용 툴이나 SNS와 연결하는 실제 사례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1장부터 4장까지는 워드프레스의 개요와 주요 기능 요소,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웹페이지를 출력할 때 내부에서 어떤 일이 진행되는지를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ㆍ첫 글 올리기
ㆍ워드프레스의 기능
ㆍ코드개요
ㆍ워드프레스 코어 해부

2. 5장부터 8장까지는 워드프레스 코어로 좀 더 깊이 들어가서 내부의 소스코드와 데이터 구조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 부분은 특히 개발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플러그인을 통한 확장과 테마를 사용자화하는 방법에 대해 깊숙이 설명한다.
ㆍ루프
ㆍ데이터 관리
ㆍ플러그인 개발
ㆍ테마 개발

3. 9장부터 15장까지는 마지막 부분으로 개발자의 관점으로 본 사용자 경험과 최적화에 대해서 다루고, 이용자 입장에서 성능과 보안과 기업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ㆍ콘텐츠 수집
ㆍ사용자 경험 강화
ㆍ확장성과 통계 및 보안과 스팸
ㆍCMS
ㆍ기업에서 워드프레스 이용하기
ㆍ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
ㆍ워드프레스 개발자 커뮤니티

■이 책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전 지식

이 책을 이해하는 데는 HTML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하고, 테마와 사용자 경험을 다루려면 CSS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바탕으로 일부를 변경해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고급수준의 개발자용 섹션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PHP 코딩이나 디버깅 경험이 있어야만 코드를 이용해서 템플릿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를 저장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이나 데이터 관리 기능에 대해서 이해하려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며 특히 MySQL의 문법과 구문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워드프레스로 개인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작성한 다음 인터넷에 공개하는 것은 아주 쉽다. 그러나 대중을 위한 서비스를 구축할 때는 좀 더 자세하고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바로 이와 같은 워드프레스의 이중성 때문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초보 블로거를 위한 워드프레스 안내서는 단순히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의 글을 작성하고, 관리하며, 유지보수하는 기본 기능에 대한 설명만을 제공한다. 이 책을 쓴 목적은 매뉴얼을 읽는 것보다는 워드프레스 코덱스(Wordpress Codex)가 훨씬 익숙한 PHP 전문 개발자와, 블로그를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 연결하고 화면 디자인을 바꾸는 정도만 활용하는 일반 사용자 사이의 간극을 줄이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워드프레스 테마를 정교하게 다듬는 데 관심이 있는 독자부터 워드프레스를 대기업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사용하려는 전문가까지 광범위한 분야의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의 코어부터 주변기능까지 하나씩 살펴 볼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하나는 기능의 기본 동작을 자세히 알아본 후, 예제를 통해 다양한 필요에 맞는 기능을 어떻게 분해 및 조립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PHP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설명한 부분은 건너뛰고 읽어가도 좋다. 워드프레스용 테마나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데 코드가 필요한 사용자는 책의 중반부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자소개

할 스턴(Hal Stern)
유명 기술 회사의 부사장이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보안, 대규모 데이터 관리 및 개발자 커뮤니티 구축에 관심이 있다. 5년 전에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음악과 음식, 아이스 하키나 골프, 뉴저지에서의 생활 등 좀 더 사적인 관심사를 워드프레스를 통해 공유한다.

데이빗 댐스트라(David Damstra)
크레딧 유니언의 서비스 부서인 CU* Answers의 웹서비스 담당 매니저다. 데이빗의 개발팀은 금융업에 맞는 웹사이트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며, 여러 웹사이트 구축 프로젝트에 워드프레스를 적용하고 있다. 데이빗은 PHP5용 젠드(Zend) 인증 엔지니어이기도 하다.

브래드 윌리엄스(Brad Wiliams)
WebDevStudios의 대표이자 공동 창업자다. 또한 사이트포인트(SitePoint) 출판사 팟캐스트의 공동 진행자이자 포럼의 고문이며, 워드프레스 위클리 팟캐스트의 초기 공동 진행자 중 한 명으로 요즘도 가끔씩 참여한다. 브래드는 14년이 넘게 웹사이트를 개발했고, 최근 4년간은 워드프레스와 오픈소스 기술을 개발했다.

기술 감수자소개

마이크 리틀(Mike Little)
워드프레스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창립한 개발자다. 2003년 매트 뮬렌웨그(현재는 오토매틱 사)와 함께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여 끊임없이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마이크는 워드프레스를 전문으로 하는 웹 개발 및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수의 정부기관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대표적으로는 Law Commission 컨설팅 사이트가 있고, 현재는 Cabinet Office 고객용 대규모 사이트를 개발 중이다. 워드프레스 서적의 저자이며 UPA(Usability Professionals Association)의 멤버다.

역자소개

이정표
PC용 소프트웨어부터 웹 개발, 모바일 게임, 모바일 브라우저 개발에 이르기까지 15년 동안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텔레카코리아의 수석연구원과 탁텔아시아의 CTO를 거쳤으며, 현재는 케이티하이텔의 모바일 백엔드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다. 최근에는 오픈 라이선스를 활용한 공공정보의 개방과 활성화에 관심이 많으며 크리에이티브 키먼즈 코리아(CCK)와 코드나무(codenamu) 활동도 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권리표현언어(ccREL)와 『참여와 소통의 정부 2.0』의 공역자로도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