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독립선언서는 현대 대한민국의 뿌리… 3.1운동의 깊은 의미

▲ 독립선언서 원본
▲ 독립선언서 원본

3.1운동은 단순한 민중봉기가 아니다. 무질서한 군중행위도 아니었으며, 우발적인 사고는 더욱 아니다. 민족해방운동의 철학을 온전히 알기 위해선 '독립선언서'의 내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3.1운동의 논의가 시작된 것은 1919년 1월 20일 이었다. 손병희는 당시의 우발적이고 감정적인 독립운동에 우려했고, 정식으로 정부에 의견서를 제출하는 방법을 생각했다. 천도교, 기독교, 불교의 3세력을 모은 그는 독립운동을 계획하기 시작했다.

손병희가 독립선언서의 작성 방향으로 제시한 기본안은 다음과 같다.

1. 감정에 흐르지 않는 온건한 표현으로 작성할 것
2. 동양 평화를 위해 조선이 독립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

◎ 독립선언서 전문의 내용

독립선언서 전문을 작성한 이는 최남선이다. 그는 독립선언서에 7가지 내용을 담았다.

1. 대한민주 공화국의 자립선포
 - "대한민주의 자림을 선포하노라"란 서두는 종래의 전제군주국가를 종식하고 공화정제의 근대 민족국가를 수립해야 함을 밝히고 있다.

2. 외세의 지배를 거부하는 의지, 한국이 자주독립국임을 강조
 - 한국은 개국이래 한민족의 국가였으며, 반만년의 역사를 진전시킨것 또한 한국인이니 국정운영은 최고통치자의 고유권에 속한다. 또한 한국의 영토를 한국인 모두의 공유산 (共有産)이다. 그렇기에 한국인은 스스로 자신의 나라를 보호하고 세계 어느나라와도 협력할 수 있는 민족임을 자부한다.
 - 이는 한국이 외세의 침해를 받을 아무런 이유가 없음을 일제에 강력히 천명하는 내용이다.

3. 세계 각국에 '한일합볍'이 무효임을 알리며 대한의 독립을 선포
- 일본이 한국을 침략한 사례를 열거했다. 여기엔 임진왜란, 정유재란, 운양호사건, 갑신정변, 청일전쟁, 러일전쟁, 만주 강제 이주 등이 예시로 거론되었다.
 - '한일합병'이 일본의 침략적 근성을 드러낸 것이란 점, 한민족의 의사와 관계없는 불법적 처사라는 점, 일재의 악랄한 식민통치상을 미루어 일제가 인류의 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4. 각국의 제국주의 침략 중지를 요구
 - 일본이 제국주의를 중지하고 한?중?일이 자기의 위치로 돌아가 단결해야 아시아가 서양의 국제제국주의에 방어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5. 평화독립과 대동건설 주장
 - 민족자결주의로 약속국의 독립이 이루어져가는 것을 예로 들어, 앞으로 평등과 평화의 세대가 올것을 알렸다. 한국은 이를 대동건설(大同健設)로 보고 자주독립을 행사해 이 시운을 널리 알려야 함을 주장했다.
 - 이 과정에서  적대적 감정과, 충동, 비문명적 보복에 의존하지 않을 것과, 일제가 스스로 반성하고 깨달아야 함을 강조했다.  

6. 한민족에 대한 호소
 -  ① 독립의 제일 큰 뜻은 독립과 민족의 평등을 전세계에 알리는 것 ② 독립이 평등한 천하의 공도(公道)로 진행된다는 점 ③ 우리 나라를 공화정 체제로 복국(復國) 시키는 것 ④ 평등과 빈부의 격차가 없는 경제적 평등을 한민족 전체에 베풀것 ⑤ 세계정세가 한민족에 유리하게 전개되는 현 시기가 한민족에게 최대의 기회라는 것을 한민족에 알렸다.

7. 독립 쟁취의 방략
 - 단군의 후손이란 점을 강조해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고 독립전쟁을 위한 독립군의 궐기를 제창했다.

 

 

◎ 독립선언서가 현대 한국에 남긴 것

위 7가지 내용을 통해 우리는 독립선언서가 단순한 선동문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다. 독립선언서를 제창한 민족대표 33인은 대한민국이란 나라의 민족적 정체성을 제시했으며, 한국의 근대국가상으로 공화제를 제시했다. 만민이 평등한 사회민주주의 국가의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한 당시의 국제정세를 통해 제국주의의 팽창이 세계적인 포화를 불러올것을 예측했으며, 세계 평화를 위한 한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는 현대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국가관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근대 한국의 뿌리는 독립선언서에서 출발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것이다.

대한민국의 헌법 전문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이란 문구로 시작한다. 그 동안 헌법은 몇 차례의 개정을 거쳤지만 이 전문 구절만큼은 한 번도 변하지 않았다. 그만큼 대한민국이란 국가의 정체성에서 3.1운동과 독립선언서가 남긴 영향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