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국제 유가, 16일 하락 마감... 6년만에 최저가 기록

 

국제 유가가 16일 하락 마감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은 6년 만에 최저 수준까지 내려갔다.

뉴욕 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는 4월 인도분 WTI선물은 전날보다 96센트(2.1%) 내린 배럴당 43.8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지난 2009년 3월 이후 6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런던 ICE거래소에서 거래되는 4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도 1.23달러(2.3%) 내린 배럴당 53.44달러에 거래됐다.

국제유가가 이처럼 하락한 것은 미국과 리비아의 원유 생산이 예상을 뛰어 넘은데다 이란의 핵 협상 타결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날 로이터는 원유 시장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주 오클라호마 쿠싱 지역 원유 재고가 300만배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미국 원유재고가 10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었다. 미국 에너지 정보청은 18일 주간 원유 재고를 발표할 예정이다.

티케캐피탈의 타리크 자히르 펀드매니저는 "향후 수주 동안 원유 재고가 증가할 것"이라며 "원유 시추기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생산량은 아마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WTI 선물 가격이 배럴당 40달러까지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로이터에 지난주 리비아 원유 생산량이 하루 평균 49만배럴 증가, 이전보다 2배 늘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원유 재고가 증가하면서 재고 관리가 유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국(EIA)에 따르면 현재 미국 원유 공급량이 80년만에 최대 수준을 기록하면서 저장고의 60% 정도가 찬 상태다.(2월 20일 기준)

이런 가운데 전세계 원유 공급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소시에테제네럴은 세계 원유 재고가 2분기 170만배럴씩 증가할 것으로 봤다. 현재 원유 재고는 하루 평균 160만배럴씩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이날 국제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보고서를 내고 "올해 말 미국 원유 생산량이 감소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올해 생산 증가량이 작년의 절반 수준인 하루 평균 82만배럴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