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野 "대통령귀국 못기다려" 李총리 사퇴압박 강화

"與 '정쟁자제론'은 이총리 보호막" 반박

새정치민주연합은 18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휘말린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한 사퇴 압박을 한층 강화하며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새누리당이 이번 의혹을 정치권 전반의 문제라며 정쟁을 자제하라고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이 총리에 대한 '보호막'을 친 것이라며 비판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실상 '식물총리'인 이 총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이 같은 국정공백은 국민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며 "이 총리는 나라 전반에 엄청난 해를 끼치지 말고 문제 해결을 위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도 분명히 이 총리에게 사퇴하라고 밝혀야 한다"며 "이 총리가 주말까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못하면 해임건의안 발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이번 문제를 정치권 전반의 문제로 규정하면서 정쟁 자제를 촉구한 데 대해서는 "경제를 살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하려면 '친박 게이트'를 빨리 정리해야 하고 여당이 이에 나서야 한다"며 "여당이 이 총리에 동조하거나 보호막을 쳐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총리의 거취 문제에 대해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는 대통령의 말만 믿고 있을 수 없다"며 "조만간 진퇴가 결정되지 않으면 해임건의안에 대해 적극적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여권 내에서 특검 요구가 확산되는 데 대해서는 "특검을 하려면 규모나 기간 측면에서 '슈퍼 특검'이 돼야 한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단순히 특검을 이야기하는 것은 현재 검찰 수사에 대한 '김빼기'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성수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이 총리의 사퇴를 요구하며 "일단 이번 주말 동안 새로운 의혹 제기나 여권의 움직임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4·29 재·보궐선거에서 새정치연합은 일단 '유능한 경제정당론'을 통해 국민의 지갑을 지키겠다는 것이 최우선 전략"이라면서도 "그러나 이번 파문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분노가 큰 만큼 부정부패 정권에 대한 심판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