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베가 한국과 중국에 사과하면 일본 정치는 어떻게 될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최근 미국 의회 연설 등에서 과거사에 대한 사죄를 언급하지 않는 배경에는 사죄에 반대하는 자국 우익 세력의 존재가 자리잡고 있다고 모리쓰구 겐 AP통신 도쿄 지국장이 분석했다.

모리쓰구 지국장은 '일본 지도자 아베가 2차대전에 대해 사죄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라는 제목의 지난달 30일자 칼럼에서 "만약 아베 총리가 사죄하면, 그를 '자기 사람'으로 생각하는 우익 인사들은 폭발할 것"이라며 우익 세력이 수는 작지만 목소리가 크다고 지적했다.

모리쓰구 지국장은 "많은 우익 인사들은 일본 지도자들이 일방적인 국제재판(극동군사재판)에서 부당한 유죄판결을 받았으며, 미국이 대(對) 일본 석유 금수 조치를 취한 뒤 일본이 자위를 위해 전쟁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는 수정주의 역사관을 지지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아베는 최근 (과거사와 관련한) 공식적인 발언을 완화했지만 이전에 역사 수정주의 견해를 지지하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그가 사죄를 하고 싶다고 치더라도 그것은 정치적으로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모리쓰구 지국장은 일본인들이 점점 '사죄 피로'를 느낀다고 소개했다.

그는 "일본인들이 전쟁 책임을 인정할 수 있지만, 그들은 점점 중국의 사죄 요구를 중국이 외교적 이득을 얻기 위해 쓰는 도구로 간주한다"며 "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국 측의) 지속적인 압박은 한국에 대한 (일본인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키우는데 힘을 보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모리쓰구 지국장은 일본에 대한 사죄요구는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기에 포커스를 '사죄'로부터 '진실 말하게 하기'로 옮길 필요가 있다는 제니퍼 린드 다트머스대 교수의 주장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