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CCA와 조지아 커피 공동 향미 선호도 조사 설문결과 남녀모두 최고의 커피향은 초콜릿 향

-커피 '맛'을 넘어 '향'을 중시하는 새로운 커피 소비 트렌드 주도
-자신이 원하는 커피 향 위해서라면 적정 커피 가격의 2.5배인 5천원 이상 선뜻 투자     

 

최근 커피비평가협회(CCA)와 코카-콜라사의 세계 캔 커피 1위 브랜드인 '조지아 커피'가 공동으로 20세 이상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한 '국내 소비자의 커피 향미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는 이제 단순히 커피를 '맛'만으로 즐기던 차원을 넘어 커피 선진국처럼 '향'을 즐기는 새로운 커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설문조사에서 선호하는 커피향은 ?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설문조사에서 선호하는 커피향은 ?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최고급 커피가 가진 '초콜릿 향' 가장 선호   

이번 조사에 따르면 커피 향에 대해 남녀 모두 높은 인식을 보였다.  응답자 중 52.7%가 '은은한 커피 꽃 향', '고소한 견과류 향', '상큼한 과일 향', '초콜릿 향' 등 크게 4가지로 나눠지는 커피 향의 종류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여성(56.2%)의 경우 커피 향의 종류에 대한 인지가 남성(44.4%)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여성이 커피 향 문화를 주도하는 양상이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어떤 향을 좋아할까? 연령대를 막론하고 남녀 모두 달콤한 초콜릿 향(31.3%)과 고소한 견과류 향(26.3%)을 선호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은은한 꽃 향(13.2%), 상큼한 과일 향(8.8%)은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커피 향을 좋아하지만 어떤 향인지 모르겠다는 응답자(20.3%)는 10명 중 2명꼴. 여성(30.0%) 보다 이성이 강한 남성(34.4%)이 감미로운 '초콜릿 향'을 더 선호하는 경향은 재미있는 사실이다.

특히, 남성들은 초콜릿 향(34.4%)과 견과류 향(21.7%)의 선호 차이가 큰 반면, 여성들은 초콜릿 향(30.0%), 견과류 향(28.3%) 차이가 별로 나타나지 않아 단맛 못지 않게 부드럽고 따듯한 향을 선호하는 특징을 나타냈다.

커피비평가협회 관계자는 "초콜릿 향이 나는 커피는 보통 최고급 커피를 의미하며, 커피애호가라면 본능적으로 추구하는 향미이다. 초콜릿 향과 견과류 향을 좋아한다는 응답이 절반을 훌쩍 넘은 것은, 국내 소비자들이 커피에서 단 맛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풀이했다.  

 

▲설문조사에서 원하는 커피향을 위한 금액지출은 ?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설문조사에서 원하는 커피향을 위한 금액지출은 ?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적정가격의 2.5배 넘는 금액 '커피 향'에 투자

자신이 원하는 좋은 커피 향을 얻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겠다는 응답은 불황을 무색하게 한다. 아메리카노 한 잔의 적정가격을 2천원 미만으로 생각한다는 한 여론조사에 비춰볼 때 응답자의 42.0%가 3천원대로 가장 많이 응답했지만, 43.3%가 커피 적정 가격의 2.5배를 넘는 5~6천원 이상을 좋은 커피 향에 쓸 용의가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5천원대 35.8%, 6천원 이상 7.5%). 특히 여성(50.1%)과 트렌드에 민감한 20대(45.9%), 여유를 추구하는 40대(44.0%)가 좋은 커피 향에 대해 5천원 이상 지갑을 열겠다고 답했다.

 

▲설문조사에서 커피를 즐기는 시간은 ?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설문조사에서 커피를 즐기는 시간은 ?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남성은 오전 커피, 여성은 낮 커피 즐겨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커피를 즐기는 시간대는 '낮 12시-3시'(31.3%), '오전 9시-12시'(30.2%),  '오후 3시-6시'(20.8%)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녀 간, 연령간은 대조를 보여 남성은 '오전 9시- 12시'(27.8%), 여성은 '낮 12시-3시'(33.8%)에, 통상 직장생활로 오전 아이디어가 많이 필요한 30대(36.7%)와 40대(48.0%)는 오전 9-12시에, 사회 초년생이 많은 20대(34.5%)는 졸리기 쉬운 낮 12-3시에 가장 커피를 즐기는 것으로 응답했다.

커피비평가협회 관계자는 오전 커피는 풍부한 향으로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는 반면, 오후에는 식사로 나른해진 심신을 일깨우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했다. 이와 함께 오전에는 몸을 깨어나게 하는 초콜릿 향, 낮 시간에는 청량감을 주는 상큼한 과일 향, 저녁 시간에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꽃 향의 커피를 추천하고 있다.  

좋은 커피 향미는 커피 재배부터 추출까지의 전 과정 중요히 인식

국내 소비자의 커피 향미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다. 원두 원산지 및 품종, 원두 가공법, 원두 블렌딩, 로스팅 후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시간 중 커피 향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모두 다'라는 응답이 38.2%로 가장 높고, 두 번째로 23.5%가 '원두 블렌딩'을 꼽아 국내 소비자의 커피 향미에 대한 높은 인식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선호하는 향미로는 '마실 때 부드럽고, 감미로운 목 넘김의 맛'(33.0%), '마시기 직전 진하게 다가오는 첫 향'(30.5%) 등을 꼽았다. 연령별로는 20대(36.2%)와 30대(30.7%)는 '마실 때 부드럽고, 감미로운 목 넘김의 맛'을 꼽았지만, 40대(33.3%)는 '마시기 직전 진하게 다가오는 첫 향'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세계적인 커피석학 션 스테이만 박사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세계적인 커피석학 션 스테이만 박사 (사진 : 코카콜라사 조지아 커피 제공)

커피 향미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펼쳐 온 세계적인 커피석학 션 스테이만(Shawn Steiman) 박사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좋은 커피 향을 위해서는 원두 원산지와 품종은 물론 가공, 블렌딩, 로스팅, 추출 등 커피 농장에서 컵까지 한잔의 커피가 탄생하기 위해 모든 과정에서 최상의 조건이 필요하다"며, "한국 소비자는 그 어떤 나라보다 좋은 향미 조건에 대한 인지는 물론, 좋은 커피 향을 추구하는 수준도 높다. 이런 소비자들의 높은 커피향미 수준 때문에 한국이 커피에 대한 활발한 연구는 물론, 어디서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캔커피 등의 커피 제품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손꼽히게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세계 시장을 리드해가는 주요 마켓인 이유를 알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