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싸구려 한국 관광, 중국인 관광객 발길 막는다

KBS추적60분 '유커 천만 시대는 올 것인가'

여행도 결국은 콘텐츠와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KBS 2TV '추적 60분'은 13일 밤 11시10분 '유커 천만 시대는 올 것인가 - 초저가 여행의 덫'을 방송한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유커'(遊客)는 600만 명, 이들이 쓰고 간 돈은 1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4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 만족도는 조사대상 16개국 가운데 15위로 2013년보다 한 단계 낮아졌고 재방문율 또한 20% 정도에 그쳤다.

프로그램은 지난달 청주공항을 통해 입국한 스무 명의 유커들이 쇼핑에서 시작해 쇼핑으로 끝나는 3박4일을 보내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제작진은 "유커가 물건을 살 때마다 물건값의 적게는 20%, 많게는 60%의 수수료가 가이드와 여행사에 지급되고 있었다"며 "관광객들이 쇼핑하는 날이 가이드들의 월급날이었다. 이 때문에 이들은 본연의 임무를 잊고 물건을 파는 데 혈안이 돼 있었다"고 고발한다.

지난 2월 중국 춘제(春節·중국의 설) 기간 일본을 찾은 유커는 45만 명으로, 한국보다 약 4배 많았다. 이들은 일본에서 무려 1조 원 넘게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은 일본의 작은 현인 가가와현의 한 우동학교를 찾기 위해 유커가 몰리는 모습을 조명한다.

제작진은 "지역의 특성과 지자체의 노력이 만들어낸 최고의 여행상품"이라며 "일본은 이미 유커들을 맞기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지원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