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쏘나타 PHEV 3분기 출시…충전식 하이브리드 시장 개막

현대자동차[005380]가 올해 3분기에 쏘나타 플러그인(충전식)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은 전기모터와 배터리, 엔진의 혼용으로 구동되는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에 외부전원(플러그)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다.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전기차 모드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길어 한층 더 진보한 친환경차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3분기 중 출시함으로써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쏘나타 PHEV의 출시는 국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시장의 본격 개막을 뜻한다. 아우디도 올해 하반기 중에 A3 스포트백 e-트론을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GM과 폴크스바겐 등 다른 국내외 업체들은 내년에 각각 쉐보레 볼트와 골프 GTE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국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다.

자동차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PHEV 시장의 성공 여부는 충전 인프라 구축과 정부 보조금 수준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환경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자에게도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라며 "보조금 규모는 대당 500만∼600만원 선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자에게는 정부 보조금 100만원(이산화탄소 1km당 95g 이하 배출 하이브리드카 대상)과 세제혜택 310만원 등 최대 410만원 상당의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현대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정부 보조금이 내년부터 제공되지만 시장 선점을 위해 올 3분기 쏘나타 PHEV를 출시하면서 정부 보조금의 일부를 보전해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4월 서울모터쇼에서 쏘나타 PHEV를 공개했다.

쏘나타 PHEV는 156마력을 발휘하는 '누우 2.0 직분사(GDI)' 엔진과 50kW 전기모터,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췄다. 또 9.8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순수 전기차 모드만으로 4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 관계자는 "40km의 전기모드 주행거리는 일반 운전자들의 하루 평균 주행거리인 35.8km를 상회한다"며 "쏘나타 PHEV는 탁월한 경제성 외에 배기가스가 없는 순수 전기차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친환경성까지 갖췄다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