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30년 경력 신용평가 전문가가 말하는 "기업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신간 출간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실무 사례 수록
-재무관리는 기업의 가치와 신용을 평가하는 척도다.
-재무관리를 통해 지속성장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용도 높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스타리치북스
▲스타리치북스

[책소개]
이 책은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중소기업 재무관리의 현실과 재무제표를 제대로 읽는 방법, 재무분석의 목적과 분석하는 방법, 부실기업을 방지하기 위한 자가진단과 신용/리스크관리, 기업성장을 위한 현금흐름 관리와 가치있는 강한기업으로 가기위한 기업체질 관리 등 재무영역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건강검진은 사람의 건강상태를 체크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적절한 처방으로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재무분석은 기업의 재무비율을 분석해 비율이 좋지 않은 부분을 체크하여 양호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함은 물론 도산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건강한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기업의 유지 및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관리부문인 재무관리의 목표는 기업가치의 극대화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자는 재무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자가 재무관리의 광범위한 이론분야를 잘 이해하여 실무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30여 년 동안 현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업체 신용평가 현장 전문가가 재무관리의 기본 이론부터 실제 사례를 통한 구체적인 해결방안까지 기업가치의 극대화라는 큰 흐름아래 재무관리의 전체적인 내용을 일관성 있게 구성하여, 기본 개념부터 구체적인 해결방안까지 쉽게 이해하고 실제 산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열세 부분으로 나뉜다

재무관리란 무엇인가?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자산ㆍ부채ㆍ자본에 대한 이해
수익ㆍ비용ㆍ이익에 대한 이해
재무제표 보는 방법
재무분석이란 무엇인가?
제무상태표를 이용한 재무분석
손익계산서를 이용한 재무분석
부실에 대한 이해와 예측
부실방지를 위한 안정적 기업관리
성장을 위한 헌금흐름 관리
매출과 이익증대를 통한 기업체질 강화
재무관리를 이용한 기업가치증대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독자는 아래와 같다

재무관리를 처음 다루는 학생
회사의 더욱 큰 그림을 읽어야 하는 자금담당 직원
중요한 재무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CEO
실제 현장에서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미래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

저자서문

현장에서 30년...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해가면서 신용사회라고 할 만큼 신용평가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가 신용등급의 등락이 그 나라의 채권가격뿐만 아니라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는 그 기업의 여신 규모와 금리에 영향을 주며,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는 그 개인의 금융생활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경제주체인 국가, 기업, 개인은 각자 신용등급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국가의 신용관리능력 부재에 따른 외환부족으로 1997년 말 경제위기를 맞이하여 IMF 관리 아래 놓인 적이 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 금융기관들도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하여 거래기업의 신용평가 기능을 강화하게 되었고, 우리는 이러한 신용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신용평가와 신용등급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필자는 기업체의 신용을 평가하는 금융기관에 30여 년 몸담아 오면서 기업인들을 가까이 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기업인들에게서 애로사항을 듣고 또 그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을 위해 무언가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인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은행이나 보증기관의 실무 중심 업무에서 벗어나 이론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기업의 자금과 관련된 재무관리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인들이 사업하면서 재무적인 관점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부분이 무엇인지 듣고 그 답을 찾아주다 보니 이것이 강의로 연결되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10년 동안 조금씩 글로 써온 것이 이제야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공계 출신의 가상인물이 기술력만 가지고 시작한 사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재무관리의 부재로 겪어야 하는 어려움 등 산업현장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먼저 기업을 경영하려면 공장, 기계, 원재료, 인력 등이 필요한데, 이것을 제대로 조달하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자금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이때 이러한 자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관건인데 이것이 바로 재무관리입니다.

그래서 재무관리란 무엇인가로 시작하여 재무관리의 기본인 재무제표와 재무제표의 각 항목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무제표를 간단하게 보는 법을 제시하고 실제로 재무분석을 해봄으로써 기업의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기업인들이 가장 입에 담기를 꺼려하는 기업의 부실에 대해 이해하고 어떠한 기업이 부실징후 기업인지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게 하는 등 사전에 부실을 방지하고 기업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기술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성장에 필수적인 현금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와 매출과 이익의 증대로 기업의 체질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기술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재무구조 개선을 목표로 설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갖춘 강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스토리를 전개하였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산업현장에서 경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CEO들이나 자금담당 임원, 자금담당 직원들이 경영활동을 하면서 겪게 되는 재무관리와 관련된 애로사항이나 궁금한 점을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쉽게 풀어놓고, 이런 사례들을 기업경영에 실질적으로 접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특히 각 장 말미에 있는 '쉬어가는 이야기'의 사례는 필자가 산업현장에서 경험한 일들을 가상의 인물과 기업을 내세워 이야기 식으로 풀었습니다. 쉬어가는 이야기만 봐도 그 장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니 각 장의 내용에 좀 더 쉽게 접근하려면 이 부분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대학의 한 학기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13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이 책의 내용을 정독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합니다.

저자소개

▲이진욱 박사님
▲이진욱 박사님

이진욱
현) 경기신용보증재단 지점장
현)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교육전문가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경영공학박사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재무관리) 석사
경영지도사(재무관리)
정책분석평가사1급
기업가치평가사
국제무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