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소개] "바리스타 2급(1급 포함)" 자격시험 기본 입문書

▲영진닷컴
▲영진닷컴

[책소개]
이 책은 바리스타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합격에 이를 수 있도록 구성된 바리스타 자격시험 필기 수험서이다.

이 도서에는 다수의 민간 기관에서 발급하는 자격 시험의 특성을 반영하여, 여러 협회에서 공통적으로 반영하는 이론을 수록했다. 또한 이론을 공부한 후 바로 풀어볼 수 있는 합격을 다지는 예상문제, 실전 모의고사 5회분을 수록하여 시험장에 들어갈 때까지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커피는 꼭두서니과(Rubiaceae)에 속하는 상록수로, 커피나무에서 열리는 커피의 씨를 원료로 한다. 커피의 맛은 쓴맛, 신맛, 단맛, 짠맛 등으로 쓴맛은 카페인, 신맛은 지방산, 단맛은 당질에서 비롯된다. (20P)

로스팅은 생두에 열을 가해 조직을 최대한 팽창시켜 생두가 가진 여러 성분(수분, 지방분, 섬유질, 당질, 카페인, 유기산, 탄닌 등)을 조화롭게 표현하는 일련의 작업이다. (52P)

원래 향커피는 소수의 사람들이 추출된 커피에 천연과일, 견과류, 위스키 등을 첨가해 마시던 수준이었지만 1970년대 미국 시장의 커피 공급 과잉으로 인한 재고 소진을 위해 헤이즐넛, 아이리쉬 크림, 프렌치바닐라 등의 향커피가 개발되면서 대중화되었다. 지금은 커피 원두에 인공 향을 첨가한 것부터 인스턴트 커피, 캡슐 커피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85P)

커피의 향기와 맛의 복합적인 느낌을 Flavor라고 한다. 커피 플레이버의 관능 평가는 후각, 미각, 촉각으로 나누어진다. (104P)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는 커피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또한 폐경기 여성의 경우 카페인이 소변에서 칼슘의 배설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193P)

■이 책은 크게 여덟 부분으로 나뉜다

ㆍ꼭 알아야 할 커피의 기본
ㆍ로스팅
ㆍ블렌딩
ㆍ커피의 성분과 향미 평가
ㆍ커피 추출
ㆍ카페 재료
ㆍ위생과 서비스
ㆍ모의고사

독자평

영진닷컴 바리스타 기본서로 한번에 합격했어요
협회가 워낙 다양한 데 반해, 독학하기에 좋은 책은 찾기가 힘들더라고요. 서점에 가면 단조로운 디자인과 딱딱한 이론서들이 많았는데, 영진닷컴에서 나온 책은 예쁘게 나온 디자인에 내용도 충실해서 공부하는 데 참 만족스러웠습니다. 미리 영진닷컴의 바리스타 필기 책을 풀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시험 준비하는데 한결 마음도 편하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일단 가장 좋았던 점은 이론 중간중간 이기적 in 팁이 많이 들어갔던 거였어요. 딱딱한 이론만 주욱 이어졌으면 지루할 수 있었을텐데, 공부하는 데 지루하지 않게 도와주는 팁이었어요. 그리고 문제 수도 많아서 정말 좋았고요. 이 책 한권이면 어떤 협회의 시험이든 거의 다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영진닷컴 바리스타 기본서 강추합니다.!!
-이희상

바리스타 시험은 이 책으로 완전정복했습니다!
정말 기본에 충실하게 잘 만들어진 책이더라고요. 저는 이 책이 파트 주제별로 끝에 문제풀이가 들어있어서 내용 정리하는 데 정말 좋았어요. 문제는 해설도 잘 달려 있어서 이론 복습하는 기분으로 찬찬히 풀 수 있었어요. 강조되는 부분들은 문제로 정리하니까. 이런 부분이 자주 출제되는 중요한 내용이구나 하고 정리도 되었고요.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는 파트들도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있고, 팀도 있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는 파트들도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있고, 팁도 있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특히나 심플하지만 아기자기한 책 디자인도 좋았고요. 덕분에 짧은 시간 안에 이 한 권으로 시험 준비를 마칠 수 있었어요. 공부 시간을 촉박하게 잡았지만, 이 책 한권으로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기분 좋은 합격 소식에 가장 먼저 영진닷컴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다른 분야의 수험서도 기대되네요. 영진닷컴 최고!!~
-한은주

출판사 리뷰

- 기초부터 탄탄히 잡아주는 영진닷컴의 '이기적 in' 수험서!
영진닷컴이 자랑하는 수험서 브랜드 '이기적 in' 시리즈는 쉽고 풍부한 내용으로 기초부터 튼튼하게 쌓아주는 합격의 동반자입니다. 독학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이론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유형의 문제
합격을 다지는 기출문제, 모의고사 5회분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하여 어떤 문제도 술술 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저자의 이기적 IN 서비스
혼자 공부할 때 이해가 되지 않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저자가 직접 모든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 드립니다. 저자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카페나 이메일로 질문하여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저자서문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자 20만 명 시대. 다년간 커피를 가르치면서 변변한 바리스타 자격대비서 하나 없는 현실이 항상 안타까웠다.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은 현재 민간자격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등록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은 기관에서 검정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의 입장에 의해 교재가 편찬되고, 기관이 운영하는 특정 온라인 사이트나 서점에서만 수험 대비서를 구매할 수 있는 폐쇄적인 도서 거래로 인해 바리스타를 열망하는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또한, 이들이 편찬한 도서는 대부분 예상 문제집으로 커피에 관련된 지식을 폭넓게 공부할 수 있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고민이 모여 전문서적만을 편찬해온 영진닷컴과 함께 바리스타 자격 대비서를 내놓을 수 있게 되어 더없이 기쁘게 생각한다.

커피와 관련된 전문 내용은 배제하고 예상문제만으로 꾸며진 기존의 바리스타 대비서와는 달리 본 서적은 분야별로 내용을 충실히 엮어 전문서적의 지위를 확보하려고 노력하였다. 커피학 개론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커피 학습 내용은 물론 로스팅과 향미 평가 등 전문 분야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데 목표를 두었으며, 최신 지식이나 기술도 가급적 많이 반영해 학습자들이 폭넓은 지식을 가질 수 있게 하였고, 각 파트별로 학습문제를 배치해 학습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파트에 포함된 모의고사는 바리스타 2급 이론 시험을 시행하는 모든 기관의 문제 유형을 분석해 핵심 내용 위주로 문제를 구성, 실제 이론 시험에서 합격선 이상의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커피바리스타의 일은 생두선별, 로스팅, 분쇄, 추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업무다. 따라서 커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커피를 제조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바리스타 입문서는 내용이 충실해야 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인사동 '옥탑방 커피선생'으로, 공공기관의 커피전문 강사로, 바리스타 출제위원 혹은 감독위원으로 살면서 많은 사람을 가르치고 평가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니즈와 그에 맞는 학습 내용을 위주로 하되, 바리스타 이론 시험 문제 유형에 맞게 집필하였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글을 촉박하게 쓰다 보니 비중이 크지 않은 내용은 생략하거나 간략하게 다루고 간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분은 차후 개정판에서 많이 보강할 예정이므로 부족하다 생각한 부분은 독자들께서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 바란다.

저자소개

황호림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석사
한국지도자 아카데미 졸업
Coffee Curator Academy 대표
The Coffee House 비오는 가을아침 대표
KOFA(사)한국관광음식문화협회 심사위원